$\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f Self-directed Learning Process in Museum Education 원문보기


박혜인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물관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박물관 교육은 자유 선택적, 능동적 학습 환경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실행하기에 적절하다. 하지만 아직 박물관에서 자기주도학습의 실체를 설명하는 연구가 부족하며, 학습자 혼자서 학습을 수행하는 것을 모두 자기주도학습으로 간주하는 개념적 오류들이 보인다. 때문에 박물관 자기주도학습 과정이 무엇인지 밝히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에서, 사전 학습이 자기주도학습 과정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박물관 자기주도학습 형성 과정은 어떤 단계로 구체화 되는지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4차시의 사전 교수․학습을 개발 및 적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의 결과 도출 문서와 면담자료, 연구자의 관찰 일지를 분석하여 사전 학습의 의미와 영향관계를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참여자의 박물관 전시관람 활동을 직접 관찰하여 분석하였다. 박물관 실제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과정을 발견하고자 하였으므로 ...

주제어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 자기주도학습 질적 연구 근거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혜인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박물관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선아
발행연도 2019
키워드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 자기주도학습 질적 연구 근거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454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