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학습병행제의 교육훈련 만족도와 업무몰입, 이직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ducation and Training Satisfaction of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Work Engagement and Turnover Intention 원문보기


강원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인력개발학과 인력개발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를 수행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교육훈련의 모습 또한 형식학습, 비형식학습, 무형
식학습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다양화 되었다. 그러나 업무현장에서 교육훈
련을 제공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여전히 전통적인 형식학습 위주의 교육훈
련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결과의 차원에서 볼 때 기업은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훈련 이후 당초 의도한 목표를 달성했는지,
교육훈련을 통해 조직원의 직무행동이 변화했는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
이 늘어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전통적인 집체훈련 위주의 형식학습이
근로자 능력개발을 위해 주로 활용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에서는 형식
학습뿐 아니라 업무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학습 또는 무형식학습을
통해 근로자들의 능력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일터학습은
조직구성원이 자신의 역량을 상승시킬 수 있는 기회이며, 업무 수행의 문
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일어나는 학습이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기존 이론 중심의 교육만으로는 달성하기 어
려운 현장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2014년부터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했다.
근로자 능력개발과 관련하여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교육훈련은 조직의 경
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인이며, 조직의 성과창출에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
와 관련하여 다수의 연구에서는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과 관련된 주요 요
인으로 조직구성원의 업무몰입이 높을수록 조직성과가 높게 나타났다고
하였다. 조직구성원이 자신이 맡은 직무에 몰두하고 애착을 갖게 된다면,
자신의 직무를 잘 수행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은 교육훈련의 성
과적 측면과는 반대로 조직원들의 이탈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다. 일학
습병행제를 통하여 기업이 원하는 직무능력 향상을 달성한다 하더라도 이
것이 이직의 기회를 확대하는 역할로만 작용하게 된다면, 기업 입장에서
는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를 꺼릴 수밖에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훈련 만족도와 업무몰입, 이직의도의 관계를 일
학습병행제의 관점에서 실시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에서 각각의 관계
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일학습병행제 참여를 증가시켜 개인과 조
직의 성과를 증가시키고 이직률을 감소시키는 등 소기의 목적 달성을 위
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enabled
the employees to perform their tasks anytime and anywhere, and the
appearance of education and training was also diversified in various forms
such as formal learning, informal learning, and non-formal learning. The
...

주제어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 교육훈련 만족도 형식학습 비형식학습 업무몰입 이직의도 구조방정식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learning worker satisfaction rate of education training formal learning non-formal learning work engagement turnover intention structural equation mod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원석
학위수여기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력개발학과 인력개발 전공
지도교수 김우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01
키워드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 교육훈련 만족도 형식학습 비형식학습 업무몰입 이직의도 구조방정식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learning worker satisfaction rate of education training formal learning non-formal learning work engagement turnover intention structural equation mode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472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