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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자격부여형 일학습병행제 참여가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of Small Businesses on Employees' Job Competency Enhancement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1 no.2, 2016년, pp.95 - 101  

김은수 ((주)포스텔) ,  임상호 (공주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자격부여형 일학습병행제 참여가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학습병행제의 교육형태 중 수행평가가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유의한(p<.001, ${\beta}=.514$) 영향을 미쳤으며 직급에 따른 일학습병행제 효과 인식에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중소기업의 자격부여형 일학습병행제 참여 시 수행평가가 근로자의 직무역량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기존 학습과정에서 대표적으로 운영되는 집체식 교육훈련이나 현장훈련만큼 수행평가의 효과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제안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자격부여형 일학습병행제 참여가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일학습병행제 참여의 성과 분석에 관한 연구의 폭을 넓히고 학습형태에 따른 효과성을 규명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work and learning ducal system of small businesses on employees' job competency enhancement.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performance assessment significantly affected job competency enhancement(p<.001, ${\beta}=.514$). In conclusion,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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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일학습병행제 정착 활성화를 위해 자격부여형 일학습병행제를 중심으로 일학습병행제 참여가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자격부여형 일학습병행제 참여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학습 참여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독립변인은 현장훈련(OJT), 수행평가 2가지 유형으로 설정했으며 종속변인은 직무 만족도, 직무역량, 생산성의 3가지 요소를 하위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자격부여형 일학습병행제 참여가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일학습병행제 참여의 성과 분석에 관한 연구의 폭을 넓히고 학습형태에 따른 효과성을 규명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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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학습병행제는 인정방식별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학습병행제는 대상별로 대학 재학생과 기업 대상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인정방식별로는 NCS 기반의 일학습 병행 프로그램 개발 기준에 따라 국가 수준의 자격과 연계한 현장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인증받아 운영하며 이수 후 자격을 부여하는 ‘자격형’, 기존 학위제도와 연계하여 운영하는 방식으로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개발 기준과 함께 계약학과 등 관련 제도 요건을 준수하여 Off-JT와 OJT를 구성하며 이수 후 자격 및 학위를 부여하는 ‘대학 연계형(자격+학위형)’, NCS 능력단위를 활용하여 전체 훈련 시간의 40% 이상을 편성한 프로그램을 인증받아 운영하는 형태로 이수 후 이수증을 발급 하나 자격은 부여되지 않는 '모듈자격형' 3가지로 구분된다(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4]. 2015년 기준으로 인정방식별 참여 현황을 보면 자격형(3,350개 기업, 93), 대학 연계형(227개, 6.
일-학습병행제란 무엇인가? 일-학습병행제란 독일과 스위스 등 선진국에서 성공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도제(Apprentice)식 교육훈련을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도입하여 적용한 것으로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업을 중심으로 근로자에게 학교 등의 교육기관과 함께 일터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이수한 자의 역량을 국가(또는 해당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또는 연계학교 학력)등으로 인정하는 새로운 개념의 교육 훈련제도”라고 정의되고 있다(고용노동부 외, 2014)[2].
일학습병행제에 대한 경제적, 사회적 성과는 어떠한가? 현재까지의 일학습병행제에 대한 성과는 경제적, 사회적(국가 및 기업별) 성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교육운영비(학습근로자 1인당 평균 3,258만원) 대비 학습근로자 생산성 향상, 신규인력 채용 및 재교육비 절감, 정부지원금 확보 등의 편익(학습근로자 1인당 평균 4.149)이 더 높았으며, 사회적 측면에서는 국가 적으로 청년 실업 문제의 개선, 첫 직장 입사 나이 단축, 취업 시까지의 구직 기간 단축, 인력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해소와 기업 입장에서는 학습근로자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재직만족도 향상, 장기근속, 기업 이미지 개선, 구직자의 중소기업 선호도 향상, 품질 제고, 기업문화 개선 등의 성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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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yu-Han Kim, "(The)Problems and Suggestions for Improving the Hhuman Resource Development of Small-Medium Sized Enterprises in Korea", Graduate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6. 

  2.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Korean-Type Work-Learning Dual System Operation Manual", 2014. 

  3. Kyung Jong Kang, "Tasks for Carrying Out Successful Work-Learning Dual System,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14. 

  4.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Operation Condition and Improvement Plan of Work-Learning Dual System", 2015. 

  5.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Current Status of Work-Learning Dual System", 2015. 

  6. KI Cheol Boo, "A case study on Workplace and Learning Dual System of Small Business in Gwangju",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osu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7. Tran Dinh Diem, "A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 and Improvement Plan of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of Small Business Worker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8. Gwon-Pil Kim, "The Effect of the Workplace Learning and Learning Transfer on Business Performance", Department of Business Adminstration,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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