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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른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3학년 1학기 1단원 ‘우리 고장의 모습’에 도입된 장소감 학습과 심상도 그리기 활동의 효과적 수업 적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교육과정에서 장소감 학습의 목표로 의도한 바를 실제 수업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제천지역 초등학교 3학년 2개반 35명을 대상으로 수업 적용 및 사례 분석, 전문가들 간의 협의를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소감 학습은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수업 주제이다. 기존 교육과정(제6차교육과정~2007개정교육과정) 중 3학년에서 이루어져온 장소(고장)학습은 지도 요소 학습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는 장소학습에 장소감이 도입되었다. 장소감 학습의 경우 사적 지리영역을 다룬 후 공적 지리영역 학습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마을 수준보다 넓은 범위인 고장 수준까지 사고를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학습자가 고장에 대한 객관적 지식을 학습하는 인지적 요소를 줄이고 정의, ...
저자 | 김정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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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사회과교육 및 글로컬시민교육 전공 |
지도교수 | 심승희 |
발행연도 | 2019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484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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