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브루타 수업방법 적용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avruta Learning Method on Elementary school Student Self-Esteem 원문보기


배지영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심리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요 약


하브루타 수업방법 적용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배지영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임진영)



이 연구의 목적은 질문을 만들며 서로 많은 대화를 하는 하브루타 수업이 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 화성 지역의 N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 학생 97명을 선정하였다. 사전검사를 한 뒤 동질성이 확인된 2개 반 50명을 비교집단으로 하고, 2개 반 47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14주 동안 일주일에 3시간씩 도덕과 실과 교과에서 하브루타 수업으로 진행하고 비교집단은 하지 않았다. 그리고 실험이 끝난 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검증은 Window용 ...

주제어

#하브루타 자아존중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지영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심리 전공
지도교수 임진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80
키워드 하브루타 자아존중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484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