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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말더듬아동의 읽기유창성 및 쓰기유창성 비교연구
Comparison of Reading, Writing Fluency of the Underachieving Children and Stuttering Children and School-Age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476 - 484  

박진원 (대구보건대학교 언어재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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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말더듬아동과 학습부진아동을 대상으로 읽기과업과 쓰기과업을 제시하여 유창성 및 오류 유형별 빈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령기 말더듬아동, 학습부진아동, 일반아동을 각 15명 선정하여 읽기와 쓰기 과업을 통하여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일요인 분산분석을 실시한 후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읽기과업의 오류유형은 생략, 대치, 반복, 삽입, 자기수정으로 분류하였고, 쓰기과업의 오류유형은 생략, 대치, 첨가, 문법오류로 분류하였다. 읽기유창성과 쓰기유창성을 비교한 결과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읽기유창성은 모든 집단 간 유의하였으며, 쓰기유창성은 학습부진아동 집단이 다른 집단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낮았다. 오류유형별 특성으로 읽기오류는 생략, 대치, 반복, 자기수정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쓰기오류는 문법오류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읽기와 쓰기에 기초한 학습능력의 측면에서 말더듬아동과 학습부진아동의 특성을 살펴보고 임상실제에서 장애유형에 적절한 보다 효율적인 치료프로그램을 고안하는데 기초 자료로서의 의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reading, writing fluency of the underachieving children and stuttering children and school-aged children and frequency of errors. The participants were 15 underachieving children and 15 stuttering children and 15 school-aged child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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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비록 말더듬의 원인이 모호하고 다양할지라도 말더듬의 드러나는 증후에 대해서 명확히 제시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령기 말더듬아동, 학습부진아동 및 일반아동을 비교하여 인지 및 언어적 측면을 포함한 학습특성에 있어서 말더듬과 인지학습의 관계를 분명히 제시함으로써 말더듬 치료에 있어서 일관성 있게 접근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향후 임상실제에서 치료사로서 지녀야 할 말더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변화를 초래하고 말더듬아동을 치료할 때 구어행동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인지학습적 측면을 고려해야 할 것인지 판단하는 근거를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말더듬인들의 주문제는 표현 언어적 측면의 문제로 간주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학령기 말더듬아동, 학습부진아동, 일반아동의 읽기유창성 및 쓰기유창성의 패턴을 알아보기 위하여 읽기유창성 점수와 쓰기유창성 점수를 산정하여 각 집단별 결과를 제시하여 비교하였다. 집단 간 읽기영역과 쓰기영역으로 나누어 일요인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집단 간 구체적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정으로 turkey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말더듬아동이 기초학습능력에 해당하는 읽기와 쓰기과업에 있어서 일반아동 및 학습부진아동의 유창성 능력과 오류유형을 비교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서 말더듬아동의 문제가 인지 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첫째, 집단 간 읽기유창성과 쓰기유창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둘째, 집단 간 읽기오류, 쓰기오류에 따른 오류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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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더듬인의 문제란 무엇인가? 말더듬인은 말더듬이 지닌 개별적 특성으로 가끔 비유창하기도 하지만 인지 및 학습적 능력의 손상 혹은 문제를 지닌 언어발달장애아동들과는 다른 종류의 언어장애이다[2]. 즉 말더듬인의 문제는 수용 언어적 측면이 아니라 표현 언어적인 문제로 보는 관점이 일반적이며 구어산출을 위해 필요한 운동근육의 연속적인 활동이 불수의적으로 끊어지는 것을 일컫는다[3].
말더듬아동들은 어떤 문제를 지니고 있는가? 뇌는 자동적으로 적절한 단어를 떠올리고, 구어산출기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거의 즉각적으로 의식적인 노력 없이 발화하게 된다[1]. 그러나 적절한 단어를 떠올리는 인지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습부진아동이나 떠오르는 생각을 적절한 구어로 산출하는데 문제를 지닌 말더듬아동들에게는 유창한 발화가 어렵고 힘든 과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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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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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D. P. William, 발살바 말더듬 치료[Understanding & controlling stuttering](권도하 역), 한국언어치료학회, 2004. 

  3. W. H. Manning, Clinical decision making in fluency disorders, 2nd ed, Singular, 2009. 

  4. P. Reed and Y. We, "Logistic regression in stuttering research,"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Vol.38, pp.88-101, 2013. 

  5. E. Yairi and N. Ambrose, "Epidemiology of stuttering: 21st century advances,"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Vol.38, pp.66-87, 2013. 

  6. 이수복, 임동선, 심현섭, "그림설명하기 상황에서 나타난 3-6세 말더듬아동과 일반아동의 수정 특성비교", 언어청각장애연구, 제16권, 제2호, pp.46-6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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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 G. Bosshardt, "Effects of concurrent mental calculation on stuttering, inhalation and speech timing,"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Vol.24, pp.43-72, 1999. 

  9. B. Guitar, Stuttering: an integrated approach to its nature and treatment. Rose Tree Corporate Center, 1998. 

  10. C. W. Starkweather, Fluency and stutter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7. 

  11. E. M. Silverman and D. Williams, "A comparison of stuttering and on stutterng children in terms of five measures of oral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Vol.1, No.4, pp.305-309, 1974. 

  12. 전희숙, 권도하, "말더듬 아동과 유창한 아동의 구문 특성 비교. 언어치료연구", 제7권, pp.129-147, 1998. 

  13.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 검사(K-WISC-IV), 학지사심리검사연구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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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N. G. Ambrose and E. Yairi, "Normative disfluency data for early childhood stuttering,"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Vol.42, pp.495-509, 1999. 

  24. 김애화, 박성희, 김주현, "초등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제15권, pp.43-5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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