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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4, 2010년, pp.323 - 344
김애화 , 박성희
본 연구는 초등학교 2,4학년 읽기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총 55명)의 읽기유창성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설명글과 이야기글로 구성된 읽기 유창성 평가를 초등학생 2학년과 4학년 읽기장애 학생(28명)과 일반 학생(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 집단과 학년에 따른 읽기유창성 수행력 비교와 읽기과정에서 산출된 오류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첫째, 읽기 유창성 검사의 양적 분석 결과, 설명글과 이야기글 모두에서 집단 간 및 학년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어절 수준의 오류 유형 및 빈도 분석 결과 모든 학년에서 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어절 수준에서 나타난 오류 중 무의미 단어로 변환보다 의미 단어로의 대치가 더 많이 나타났다. 넷째, 어절 수준의 오류 중 음운변동이 일어나는 단어들에서는 읽기장애 학생이 일반 학생보다 더 많은 오류를 보였다. 다섯째, 텍스트 수준의 오류에서는 2학년 읽기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 모두가 의미가 통하지 않는 오류를 더 많이 보인반면, 4학년에서는 읽기장애 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의미가 통하는 오류를 더 많이 보였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두 집단의 오류 분석결과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논의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reading fluency(reading developmental patterns and error patterns) of elementary students with and without reading disabilities. A total of 55 elementary students with and without reading disabilities participated in reading fluency tests. Developmental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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