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를 활용한 교사의 질문 유형과 유아의 창의성 및 언어능력
Teachers′ questioning types using fairy tales and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language ability 원문보기


채화영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하여 수렴적 질문과 확산적 질문, 수렴확산적 질문을 제시한 후 각 질문 유형에 따라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동화를 활용한 교사의 질문 유형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동화를 활용한 교사의 질문 유형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K유치원 만5세 유아 20명, S유치원 만5세 유아 20명, J유치원 만5세 유아 20명으로 총 60명이다.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K유치원 5년 8개월, S유치원 5년 9개월, J유치원 5년 8개월이며, 지역 여건, 사회문화적 및 경제적 환경이 비슷한 가정환경의 유아들로 구성되어 있는 동질집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전경원(2001)의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Korean Figural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FCTYC)를 사용하였으며, 언어능력은 장영애(1981)의 유아 언어능력 검사 도구를 기초로 관련연구(권민균, 2007; 김미애, 2006; 채영란, 지성애, 2010)에서 사용되어진 검사도구를 참고하여 최종적으로 최슬기(2011)의 연구에서 수정·보완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예비연구, 사전검사, 8주간의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처치는 질문 유형에 따라 수렴적 질문 집단과 확산적 질문 집단, 수렴확산적 질문 집단으로 구성하여 도서실에서 집단별로 주 1회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동화 1편을 읽어준 후 동화의 내용을 토대로 각각의 질문을 통한 상호작용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질문 유형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convergent, divergent, and convergent-divergent questions using a fairy tales and determine how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language ability differed by the questioning types. For this purpose,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set:

Q1. How does young...

주제어

#동화 질문 질문유형 창의성 언어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화영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최석란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99
키워드 동화 질문 질문유형 창의성 언어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513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