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 고학년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력 증진을 목적으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초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광주·전남지역 5개 초등학교 7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으며, 프로그램 투입 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초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검사 도구는 CHEAKS의 태도 측정 도구를 재구성하여 개발한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받은 검사지(...
본 연구는 초등학생 고학년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력 증진을 목적으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초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광주·전남지역 5개 초등학교 7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으며, 프로그램 투입 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초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검사 도구는 CHEAKS의 태도 측정 도구를 재구성하여 개발한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받은 검사지(Cronbach’s α 계수가 .920)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대응표본 t-검증하였다. 또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교육내용에 대한 흥미도, 이해도, 생활습관 기여도 등에 대한 교육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 및 기후변화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초등학교 5, 6학년 교과서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교육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현상, 원인, 영향, 대응의 주제로 기후변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총 12차시의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만들기, 게임, 스토리텔링, 토론, 현장탐방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으며, 학교 교육과정, 방과 후 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운영 교육 등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한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광주·전남지역 5개 초등학교 75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전검사의 평균점수(M=3.602, SD=.499)보다 사후검사의 평균점수(M=4.154, SD=.572)가 높게 나타나 매우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교육내용에 대한 흥미도, 이해도, 생활습관 기여도, 실천의지, 교사의 친절도, 재참여 의사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통계적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Likert식 5단계 평정척도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만족도 조사 결과는 총점 5점 만점에 평균 4.6점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보였다. 즉 초등학생 고학년 대상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 수업이 매우 즐겁고 이해하기 쉬웠으며 배운 내용들은 일상생활에서 환경보전을 위하여 실천할 의지를 함양하게 하여 환경태도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교육과정, 방과 후 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운영 교육 등에 연계하여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기후소양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고학년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력 증진을 목적으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초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광주·전남지역 5개 초등학교 7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으며, 프로그램 투입 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초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검사 도구는 CHEAKS의 태도 측정 도구를 재구성하여 개발한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받은 검사지(Cronbach’s α 계수가 .920)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대응표본 t-검증하였다. 또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교육내용에 대한 흥미도, 이해도, 생활습관 기여도 등에 대한 교육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 및 기후변화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초등학교 5, 6학년 교과서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교육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현상, 원인, 영향, 대응의 주제로 기후변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총 12차시의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만들기, 게임, 스토리텔링, 토론, 현장탐방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으며, 학교 교육과정, 방과 후 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운영 교육 등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한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광주·전남지역 5개 초등학교 75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전검사의 평균점수(M=3.602, SD=.499)보다 사후검사의 평균점수(M=4.154, SD=.572)가 높게 나타나 매우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교육내용에 대한 흥미도, 이해도, 생활습관 기여도, 실천의지, 교사의 친절도, 재참여 의사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통계적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Likert식 5단계 평정척도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만족도 조사 결과는 총점 5점 만점에 평균 4.6점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보였다. 즉 초등학생 고학년 대상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 수업이 매우 즐겁고 이해하기 쉬웠으며 배운 내용들은 일상생활에서 환경보전을 위하여 실천할 의지를 함양하게 하여 환경태도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교육과정, 방과 후 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운영 교육 등에 연계하여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기후소양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