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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아동기 지적장애를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 국내 연구동향 : 2000년 - 2018년 발표논문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석연우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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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인간은 태어나 성장과정 속에서 다양한 자극을 받아들이고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감각을 느끼고 지각하며 인지와 정서 등을 발달시켜 사고를 확장시킨다. 반면 생의 초기단계에서 뇌손상 또는 뇌의 발달 지연을 경험하는 아동은 정상발달단계를 거치지 못하고 정신장애를 겪는데, 이러한 장애를 신경발달장애라고 한다(김청송, 2016; 한혜련, 2015). 신경발달장애의 한 분류인 지적장애는 과거 정신지체로 알려졌던 장애로 특수교육대상자의 전체 인원수에 49%라는 높은 비율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17). 지적장애 대상으로 게재된 학위논문과 학술지 중에서 초등학교 재학 중인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 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적장애 아동 미술치료의 흐름을 분석한 동향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8년까지 게재된 학위 및 학술지 논문 중에서 아동기 지적장애를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 학술지 발표 논문 15편, 학위논문 53편 총 68편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ry individual is born and grows through the process of accepting and exploring various stimuli, expanding his or her thoughts by developing cognition and emotion from feeling and perceiving these stimuli. On the other hand, children who experience brain damage or developmental delays in the early...

Keyword

#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 연구동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석연우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심리치료학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ⅶ, 74 p.
키워드 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 연구동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579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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