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아동은 여러 가지 영역에서 취약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빈곤아동에 대해서는 여러 수준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경우, 빈곤아동의 발달을 위해서 가족과 학교 이외에 지역사회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에서 빈곤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아동복지시설은 지역아동센터이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는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자기가 가진 능력에 대한 믿음은 나중에 빈곤아동이 성장해서 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이 되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빈곤아동에게 자기효능감을 증진시켜 주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여러 프로그램들 중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유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는 없는 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 A동에 위치한 B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12명을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실험 방법의 하나인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이전에 자기효능감에 대해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자기효능감에 대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에 추가해서,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에 조사대상자의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과 태도도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
빈곤아동은 여러 가지 영역에서 취약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빈곤아동에 대해서는 여러 수준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경우, 빈곤아동의 발달을 위해서 가족과 학교 이외에 지역사회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에서 빈곤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아동복지시설은 지역아동센터이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는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자기가 가진 능력에 대한 믿음은 나중에 빈곤아동이 성장해서 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이 되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빈곤아동에게 자기효능감을 증진시켜 주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여러 프로그램들 중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유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는 없는 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 A동에 위치한 B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12명을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실험 방법의 하나인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이전에 자기효능감에 대해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자기효능감에 대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에 추가해서,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에 조사대상자의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과 태도도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실시한 요리활동 프로그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조사대상자의 자기효능감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런 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조사대상자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을 대상으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에서의 여러 아동들의 사례를 통해서, 요리활동은 단순히 음식을 만드는 활동이 아니라 요리를 준비하는 과정과 재료준비, 요리하기, 뒷정리까지 스스로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아동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결과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일부 선행연구의 주장과 일치한다. 위에서 제시한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앞으로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에 근무하는 종사자에게 요리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할 때에, 지역아동센터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기회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문가나 교사가 지역아동센터의 센터장이나 종사자에게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대하는 효과에 대해 자주 소개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이에 따른 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지역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만을 조사대상자로 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아동에게 일반화시킬 수는 없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더 다양한 지역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를 선정하여 이곳을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대시키는 정도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적용한 원시 실험설계에서는 통제집단을 사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해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유의미하게 증대시킨다고 주장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모두 활용하는 실험설계를 적용해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대시키는 정도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빈곤아동은 여러 가지 영역에서 취약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빈곤아동에 대해서는 여러 수준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경우, 빈곤아동의 발달을 위해서 가족과 학교 이외에 지역사회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에서 빈곤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아동복지시설은 지역아동센터이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는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자기가 가진 능력에 대한 믿음은 나중에 빈곤아동이 성장해서 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이 되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빈곤아동에게 자기효능감을 증진시켜 주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여러 프로그램들 중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유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는 없는 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 A동에 위치한 B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12명을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실험 방법의 하나인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이전에 자기효능감에 대해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자기효능감에 대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에 추가해서,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에 조사대상자의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과 태도도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실시한 요리활동 프로그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조사대상자의 자기효능감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런 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조사대상자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을 대상으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에서의 여러 아동들의 사례를 통해서, 요리활동은 단순히 음식을 만드는 활동이 아니라 요리를 준비하는 과정과 재료준비, 요리하기, 뒷정리까지 스스로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아동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결과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일부 선행연구의 주장과 일치한다. 위에서 제시한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앞으로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에 근무하는 종사자에게 요리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할 때에, 지역아동센터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기회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문가나 교사가 지역아동센터의 센터장이나 종사자에게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대하는 효과에 대해 자주 소개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이에 따른 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지역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만을 조사대상자로 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아동에게 일반화시킬 수는 없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더 다양한 지역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를 선정하여 이곳을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대시키는 정도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적용한 원시 실험설계에서는 통제집단을 사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해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유의미하게 증대시킨다고 주장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모두 활용하는 실험설계를 적용해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대시키는 정도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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