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음악 수업에서의 감상활동은 어린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집중을 요하는 모든 음악 학습에서 가장 기초적인 활동이며, 음악 교육에서의 감상이란 음악의 어떤 요소가 그 분위기와 느낌을 만들었는지 아는 음악 감상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곡을 들려주고 곡에 대한 설명을 하는 식의 수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어린이들의 음악 감상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해 어린이들을 위한 음악 감성 수업의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어린이들의 음악 감상학습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신체 표현을 통한 음악 학습은 어린이들의 음악 학습 효과를 촉진하며 감상곡의 일부나 전체를 신체로 표현하면서 어린이들이 음악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음악교육 학자인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신체 표현은 음악적인 소리를 식별해내고 음악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몸짓으로 표현하며 창의적인 신체표현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교수법의 신체표현 활동을 토대로 초등학교 중학년 음악 감상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얻고, 음악 감상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을 탐색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2015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 감상 영역의 내용에 근거하여 교수 내용을 선정하고,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교수법의 교수원리와 방법을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를 통해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감상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신체표현 활동과 적합한 감상곡을 탐색 및 선정하고 음악적 개념 이해를 위한 감상학습 단계를 설정하여 수업안을 작성하였다. 작성한 수업안은 2인의 달크로즈 전문가와 1인의 초등음악교육 전문가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하였으며 수정된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총 12차시의 수업 프로그램은 연구자가 경기도 ...
저자 | 조유미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 |
지도교수 | 김용희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76 |
키워드 | 신체 표현 음악 감상 수업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653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