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의 교수법에 의한 음악수업 지도안 연구 원문보기


김지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논문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창의성 계발을 위한 방향에 초점을 맞추어 신체활동을 통한 교수법으로 수업 지도안을 연구하였다. 먼저 즉흥표현을 중심으로 창의성 교육을 강조한 20세기를 대표하는 음악교육자 세 사람 에밀 자크 달크로즈(Emile Jaques Dalcroze), 졸탄 코다이(Zoltán Kodály), 칼 오르프 (Carl Orff)의 음악교육 철학과 교수법을 고찰하였다. 달크로즈는 인간의 음악적 잠재능력을 최고도로 계발, 발전시키기 위해서 음악과 신체 표현의 절대적 결합이 있어야 한다고...

주제어

#달크로즈 오르프 코다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인
학위수여기관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62 p.
키워드 달크로즈 오르프 코다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907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