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를 기반으로 한 창작국악동요의 음악적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A Study on the Musical Characteristics and the Educational Application of created Korean children’s songs based on folk songs원문보기
창작국악동요는 우리나라 음악의 한 장르로서 존재감이 커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으나 대다수의 일반적인 창작국악동요는 국악풍의 서양식 동요의 형식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악 어법이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작국악동요가 많이 발굴되고 있으므로 소재나 곡수가 다양하지 못한 민요나 전래동요의 단점을 보완하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민요를 기반으로 작곡했던 지정곡제도 시기의 국립국악원 주최 창작국악동요대회 입상곡을 대상으로 음악적 특징을 찾아보고 교육적으로 악곡을 활용하는 방안을 찾는데 있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첫째, 창작국악동요의 범주 및 개념, 작품경향을 알아보고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자료를 통해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둘째, 민요 기반의 창작국악동요와 원곡을 비교·분석하고, 음악요소에 따른 특징에 따라 분류·분석하였다. 셋째, 교육적으로 의미있게 활용 가능한 창작국악동요를 선정하고 교육적 활용 가능한 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창작국악동요의 범주 및 개념을 재정립하고 경향을 살펴본 후 주된 분석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음악적 구성요소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2015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것을 기준으로 하여 창작국악동요의 음악적 구성요소로 장단, ...
민요를 기반으로 한 창작국악동요의 음악적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김 휘 진 초등음악교육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창작국악동요는 우리나라 음악의 한 장르로서 존재감이 커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으나 대다수의 일반적인 창작국악동요는 국악풍의 서양식 동요의 형식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악 어법이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작국악동요가 많이 발굴되고 있으므로 소재나 곡수가 다양하지 못한 민요나 전래동요의 단점을 보완하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민요를 기반으로 작곡했던 지정곡제도 시기의 국립국악원 주최 창작국악동요대회 입상곡을 대상으로 음악적 특징을 찾아보고 교육적으로 악곡을 활용하는 방안을 찾는데 있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첫째, 창작국악동요의 범주 및 개념, 작품경향을 알아보고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자료를 통해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둘째, 민요 기반의 창작국악동요와 원곡을 비교·분석하고, 음악요소에 따른 특징에 따라 분류·분석하였다. 셋째, 교육적으로 의미있게 활용 가능한 창작국악동요를 선정하고 교육적 활용 가능한 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창작국악동요의 범주 및 개념을 재정립하고 경향을 살펴본 후 주된 분석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음악적 구성요소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2015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것을 기준으로 하여 창작국악동요의 음악적 구성요소로 장단, 토리, 가창방식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민요 기반 창작국악동요가 각각 원곡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찾았으며 그 결과 크게 ‘원곡 차용’, ‘원곡 일부 차용’, ‘원곡 변형’, ‘원곡 완전 변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유형 분석을 통해 대부분의 창작국악동요는 원곡의 음악적 특징을 최소한으로 확보하면서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가사로 변형하는 방식으로 창작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지역에 따라 민요 기반 창작국악동요를 분류한 결과 여러 지역의 민요가 큰 차이 없이 고르게 분포되어 다양한 지역을 기반으로 한 창작국악동요가 창작되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능에 따르는 분류를 통해서는 창작국악동요를 만드는 과정에서 대다수의 곡들이 원곡과는 다른 새로운 기능을 얻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선별된 민요 기반의 창작국악동요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음악요소인 장단, 토리, 가창방식에 따라 분석하였다. 장단에 따라 분석한 결과 사용된 장단으로는 굿거리와 자진모리가 가장 많이 쓰였다. 그러나 세마치, 중모리, 엇모리 등 다양한 장단들을 바탕으로 창작되어진 곡의 수가 적기에 앞으로 많은 창작국악동요가 발굴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또 혼합장단을 사용한 곡이 전체 곡수에 비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넷째, 토리에 따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악곡들이 작곡의 다양화 및 적합성에 유리한 경토리 또는 메나리토리로 창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두 가지 이상의 토리를 조합하여 사용한 곡도 있으며 토리의 파악이 힘든 경우도 있었다. 다섯째, 가창방식에 있어서는 여러 가창형태를 혼합하여 사용한 복합형이 대부분이었다. 서양동요와 차별화하여 창작국악동요의 재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으로 짐작된다. 이와 같이 민요 기반 창작국악동요의 음악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활동에 적절히 활용하면 민요의 음악적 특성을 더 흥미로운 제재곡인 창작국악동요를 통해 학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섯째, 위와 같은 음악요소별 특징을 바탕으로 활용이 가능한 악곡을 선정하였으며 그 곡들을 교육적으로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교수·학습과정안을 제안하였다. 향후 민요기반 창작국악동요가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창작국악동요가 가창이 주된 활동인 만큼 교육적 활용방안 역시 가창에 국한된 면이 있다. 따라서 다양한 음악활동 형태에 활용 가능한 창작국악동요가 많이 발굴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가 1999년에서 2009년까지의 민요 기반 창작국악동요로 제한하여 연구하였으므로 그 이후 최근까지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입상한 민요 기반의 창작국악동요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후속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창작국악동요의 장점들이 올바르게 활용되어 국악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 학교 일선 현장에 있는 교사가 창작국악동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학생들의 관심이 더해진다면 국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흥미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어> 민요 기반 창작국악동요, 음악적 특징, 토리, 장단, 가창방식, 교육적 활용방안
민요를 기반으로 한 창작국악동요의 음악적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김 휘 진 초등음악교육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창작국악동요는 우리나라 음악의 한 장르로서 존재감이 커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으나 대다수의 일반적인 창작국악동요는 국악풍의 서양식 동요의 형식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악 어법이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작국악동요가 많이 발굴되고 있으므로 소재나 곡수가 다양하지 못한 민요나 전래동요의 단점을 보완하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민요를 기반으로 작곡했던 지정곡제도 시기의 국립국악원 주최 창작국악동요대회 입상곡을 대상으로 음악적 특징을 찾아보고 교육적으로 악곡을 활용하는 방안을 찾는데 있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첫째, 창작국악동요의 범주 및 개념, 작품경향을 알아보고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자료를 통해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둘째, 민요 기반의 창작국악동요와 원곡을 비교·분석하고, 음악요소에 따른 특징에 따라 분류·분석하였다. 셋째, 교육적으로 의미있게 활용 가능한 창작국악동요를 선정하고 교육적 활용 가능한 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창작국악동요의 범주 및 개념을 재정립하고 경향을 살펴본 후 주된 분석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음악적 구성요소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2015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것을 기준으로 하여 창작국악동요의 음악적 구성요소로 장단, 토리, 가창방식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민요 기반 창작국악동요가 각각 원곡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찾았으며 그 결과 크게 ‘원곡 차용’, ‘원곡 일부 차용’, ‘원곡 변형’, ‘원곡 완전 변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유형 분석을 통해 대부분의 창작국악동요는 원곡의 음악적 특징을 최소한으로 확보하면서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가사로 변형하는 방식으로 창작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지역에 따라 민요 기반 창작국악동요를 분류한 결과 여러 지역의 민요가 큰 차이 없이 고르게 분포되어 다양한 지역을 기반으로 한 창작국악동요가 창작되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능에 따르는 분류를 통해서는 창작국악동요를 만드는 과정에서 대다수의 곡들이 원곡과는 다른 새로운 기능을 얻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선별된 민요 기반의 창작국악동요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음악요소인 장단, 토리, 가창방식에 따라 분석하였다. 장단에 따라 분석한 결과 사용된 장단으로는 굿거리와 자진모리가 가장 많이 쓰였다. 그러나 세마치, 중모리, 엇모리 등 다양한 장단들을 바탕으로 창작되어진 곡의 수가 적기에 앞으로 많은 창작국악동요가 발굴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또 혼합장단을 사용한 곡이 전체 곡수에 비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넷째, 토리에 따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악곡들이 작곡의 다양화 및 적합성에 유리한 경토리 또는 메나리토리로 창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두 가지 이상의 토리를 조합하여 사용한 곡도 있으며 토리의 파악이 힘든 경우도 있었다. 다섯째, 가창방식에 있어서는 여러 가창형태를 혼합하여 사용한 복합형이 대부분이었다. 서양동요와 차별화하여 창작국악동요의 재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으로 짐작된다. 이와 같이 민요 기반 창작국악동요의 음악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활동에 적절히 활용하면 민요의 음악적 특성을 더 흥미로운 제재곡인 창작국악동요를 통해 학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섯째, 위와 같은 음악요소별 특징을 바탕으로 활용이 가능한 악곡을 선정하였으며 그 곡들을 교육적으로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교수·학습과정안을 제안하였다. 향후 민요기반 창작국악동요가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창작국악동요가 가창이 주된 활동인 만큼 교육적 활용방안 역시 가창에 국한된 면이 있다. 따라서 다양한 음악활동 형태에 활용 가능한 창작국악동요가 많이 발굴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가 1999년에서 2009년까지의 민요 기반 창작국악동요로 제한하여 연구하였으므로 그 이후 최근까지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입상한 민요 기반의 창작국악동요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후속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창작국악동요의 장점들이 올바르게 활용되어 국악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 학교 일선 현장에 있는 교사가 창작국악동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학생들의 관심이 더해진다면 국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흥미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어> 민요 기반 창작국악동요, 음악적 특징, 토리, 장단, 가창방식, 교육적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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