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점점 다변화되고 세계화됨에 따라 올바른 경제 소양 및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의 함양을 위한 경제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살면서 수많은 경제적 선택 상황에 놓이게 되고 경제 태도는 개인의 합리적 의사결정의 밑바탕이 된다. 학생들은 학교 경제교육을 통해서 경제 지식을 습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경제 문제를 직ㆍ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과정에서 합리적 경제 선택에 대한 안목을 키우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경제 지식수준이 경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천지역에 있는 4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6학년 학생 42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사회가 점점 다변화되고 세계화됨에 따라 올바른 경제 소양 및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의 함양을 위한 경제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살면서 수많은 경제적 선택 상황에 놓이게 되고 경제 태도는 개인의 합리적 의사결정의 밑바탕이 된다. 학생들은 학교 경제교육을 통해서 경제 지식을 습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경제 문제를 직ㆍ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과정에서 합리적 경제 선택에 대한 안목을 키우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경제 지식수준이 경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천지역에 있는 4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6학년 학생 42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BET 20개 문항으로 경제 지식을 측정하였고, 경제 태도 측정을 위해 26개 문항으로 구성된 초등학생용 경제 태도 검사 도구(SEAEL)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생의 경제 지식이 경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고 경제 지식을 독립 변수로, 사회 인구학적 변인을 통제 변수로, 경제 태도를 경제에 대한 인식, 경제 의식, 경제 습관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종속 변수로 설정하였다.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빈도 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t-검증, 일원 배치 분산 분석, 다중회귀분석의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 응답자의 경제 지식수준은 성별, 부모의 맞벌이 유무, 형제자매 수, 부모와의 대화 시간, 용돈 액수, 외식 횟수, 휴대폰 사용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별 경제 지식과 경제 태도의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경제 지식수준은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경제에 대한 인식은 부모의 경제생활 관심 정도 변인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경제 의식은 부모님과의 대화 시간 변인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경제 습관은 부모와의 대화 시간, 외식 횟수, 부모의 경제생활 관심 정도, 휴대폰 사용 시간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경제 지식이 경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경제에 대한 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변수는 성별, 부모의 경제생활 관심 정도, 경제 지식수준으로 조사되었다. 경제 의식 영역은 용돈 액수와 경제 지식수준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습관 영역은 어머니의 학력, 외식 횟수, 부모의 경제생활 관심 정도, 휴대폰 사용 시간, 경제 지식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경제 지식과 경제 태도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으며, 경제 지식이 경제 태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이에, 경제 태도 형성에 경제 지식이 중요한 부분임을 인지하고 합리적 의사결정능력과 올바른 경제 태도 함양을 위해 다양하고 효과적인 경제 교육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사회가 점점 다변화되고 세계화됨에 따라 올바른 경제 소양 및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의 함양을 위한 경제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살면서 수많은 경제적 선택 상황에 놓이게 되고 경제 태도는 개인의 합리적 의사결정의 밑바탕이 된다. 학생들은 학교 경제교육을 통해서 경제 지식을 습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경제 문제를 직ㆍ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과정에서 합리적 경제 선택에 대한 안목을 키우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경제 지식수준이 경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천지역에 있는 4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6학년 학생 42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BET 20개 문항으로 경제 지식을 측정하였고, 경제 태도 측정을 위해 26개 문항으로 구성된 초등학생용 경제 태도 검사 도구(SEAEL)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생의 경제 지식이 경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고 경제 지식을 독립 변수로, 사회 인구학적 변인을 통제 변수로, 경제 태도를 경제에 대한 인식, 경제 의식, 경제 습관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종속 변수로 설정하였다.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빈도 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t-검증, 일원 배치 분산 분석, 다중회귀분석의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 응답자의 경제 지식수준은 성별, 부모의 맞벌이 유무, 형제자매 수, 부모와의 대화 시간, 용돈 액수, 외식 횟수, 휴대폰 사용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별 경제 지식과 경제 태도의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경제 지식수준은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경제에 대한 인식은 부모의 경제생활 관심 정도 변인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경제 의식은 부모님과의 대화 시간 변인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경제 습관은 부모와의 대화 시간, 외식 횟수, 부모의 경제생활 관심 정도, 휴대폰 사용 시간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경제 지식이 경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경제에 대한 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변수는 성별, 부모의 경제생활 관심 정도, 경제 지식수준으로 조사되었다. 경제 의식 영역은 용돈 액수와 경제 지식수준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습관 영역은 어머니의 학력, 외식 횟수, 부모의 경제생활 관심 정도, 휴대폰 사용 시간, 경제 지식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경제 지식과 경제 태도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으며, 경제 지식이 경제 태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이에, 경제 태도 형성에 경제 지식이 중요한 부분임을 인지하고 합리적 의사결정능력과 올바른 경제 태도 함양을 위해 다양하고 효과적인 경제 교육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