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에 관한 실행 연구 원문보기


조은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에서는 일반학교에서의 장애학생 교육이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에서 이원화되어 이루어지는 것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특수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실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차원과 교사차원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인천 S초등학교 특수교사 2명, 통합학급교사 3명이다. 본 연구자는 연구자이자 연구 참여자로 연구에 참여하였다. 특수교사들과 통합학급교사들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이루어 정기적으로는 전체로 모였고, 특수아동을 중심으로 짝을 이루어 수시로 모이기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mplemented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at school with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general education teachers to explore measures to solve the separated education between special education class and general class. It aimed to investigate the changes from the school and teach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은진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지도교수 김수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5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4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