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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협력기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 연구 : 경기도 지적장애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special school after school based on community cooperation 원문보기


장영경 (중부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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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사회 협력에 기반한 특수교육 방과후학교의 운영 실태와 요구를 파악하여 지역사회 협력기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하고자 수립되었다. 도출된 활성화 방안은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양적 확대에 따른 학교중심 방과후학교 운영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소하고 방과후 프로그램의 내실화에 기여하며 장애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함이다. 나아가 장애 학생들이 앞으로 살아가게 되는 지역사회에서 방과후 교육을 받는 기회가 활성화됨으로써 장애 학생의 지역사회 완전통합이라는 교육목표를 실현하고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기여하고자 함이다.
연구방법은 첫째,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우리나라 방과후학교의 의의와 정책,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과 목적, 지역사회 협력에 기반한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의의와 필요성, 지역사회 협력기반 일반 학교 방과후학교의 우수사례, 외국의 방과후 교육 활동을 분석하였다.
둘째, 지역사회에서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을 대상으로 실제 운영현황을 사례 조사하였다. 그리고 앞서 고찰한 지역사회 협력기반 일반 학교 방과후학교 운영모델에 기초하여 운영형태에 따라 학교중심, 시·도교육청 중심, 지자체 중심, 방과후 협동조합 중심운영으로 유목화한 뒤 방과후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협력기반 방과후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요구를 분석했다.
셋째, 지역사회 협력기반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요구를 설문 조사하였다. 그리고 지역사회 협력기반 방과후학교의 운영형태에 대한 교사들의 선호도를 파악했으며 그에 따른 이유도 함께 살펴보았다.
넷째, 학부모와의 심층면담을 통해 지역사회 협력기반 방과후학교 운영의 필요성과 활성화를 위한 요구를 파악했다.
본 연구의 사례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는 학교가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는 것이 더 효율적임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지역사회가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게 되더라도 학교가 프로그램홍보, 안내, 학생에 대한 정보제공 등에 대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필요성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이는 향후 학교와 지역사회 방과후 교육기관이 협력을 위해 각각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규정할 수 있는 협의체나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둘째, 다양하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와 공공기관 시설의 적극적인 개방을 제안하였다. 장애 학생 대상 지역사회 방과후 교육은 장애인복지관, 체육센터, 발달센터 등의 비영리단체에서 방과후 교육을 운영하는 사례가 많다. 이들 비영리단체의 방과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established to grasp the operation status and needs of special education after-school based on community cooperation and to activate after-school special schools based on community cooperation. The proposed Revitalization measures are aimed at addressing various problems in the oper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영경
학위수여기관 중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조흥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 21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408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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