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호텔 내부마케팅으로 호텔종사자의 서비스 수준 및 역량에 따라 호텔의 경영성과에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자의 조직 내 갈등이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
호텔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호텔 내부마케팅으로 호텔종사자의 서비스 수준 및 역량에 따라 호텔의 경영성과에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자의 조직 내 갈등이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의 특1급 호텔에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8년 10월 1일부터 2018년 10월 1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04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3.0을 사용하였고, 빈도 분석, 요인분석, 기술 통계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호텔종사자 조직 갈등의 하위요인들 중, 관계갈등, 감정적 갈등, 의사소통 갈등은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호텔종사자 조직 갈등의 하위요인들 중, 관계갈등, 감정적 갈등, 보상갈등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호텔종사자 조직 갈등의 하위요인들 중, 관계갈등, 감정적 갈등, 보상갈등, 의사소통 갈등은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종사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호텔종사자 조직몰입,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조직몰입은 조직 갈등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호텔종사자는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호텔에 대한 열정과 헌신의지가 강하다면 아무리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을지라도 그 상황을 이겨내고자 하는 의지가 강해지고, 그에 따라 이직하고자 하는 의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직무만족은 조직 갈등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호텔기업의 내부적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호텔종사자들의 업무체계, 보상, 동료 간의 관계 등의 요소들을 만족시켜줌으로써 이직의도를 줄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호텔종사자들의 조직 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호텔종사자들의 조직 갈등 요인을 낮춤으로써 조직몰입과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이직의도를 줄이는데 이론적·실천적으로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호텔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호텔 내부마케팅으로 호텔종사자의 서비스 수준 및 역량에 따라 호텔의 경영성과에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자의 조직 내 갈등이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의 특1급 호텔에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8년 10월 1일부터 2018년 10월 1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04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3.0을 사용하였고, 빈도 분석, 요인분석, 기술 통계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호텔종사자 조직 갈등의 하위요인들 중, 관계갈등, 감정적 갈등, 의사소통 갈등은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호텔종사자 조직 갈등의 하위요인들 중, 관계갈등, 감정적 갈등, 보상갈등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호텔종사자 조직 갈등의 하위요인들 중, 관계갈등, 감정적 갈등, 보상갈등, 의사소통 갈등은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종사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호텔종사자 조직몰입,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조직몰입은 조직 갈등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호텔종사자는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호텔에 대한 열정과 헌신의지가 강하다면 아무리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을지라도 그 상황을 이겨내고자 하는 의지가 강해지고, 그에 따라 이직하고자 하는 의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직무만족은 조직 갈등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호텔기업의 내부적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호텔종사자들의 업무체계, 보상, 동료 간의 관계 등의 요소들을 만족시켜줌으로써 이직의도를 줄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호텔종사자들의 조직 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호텔종사자들의 조직 갈등 요인을 낮춤으로써 조직몰입과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이직의도를 줄이는데 이론적·실천적으로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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