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은 예절교육의 연장선에서 확산적 교육이자 통합교육의 방향으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대학생 시기는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역량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들이 글로벌 사회에서 바람직한 시민으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훈련해야 할 대학의 사명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적합한 지속가능한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 ...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은 예절교육의 연장선에서 확산적 교육이자 통합교육의 방향으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대학생 시기는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역량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들이 글로벌 사회에서 바람직한 시민으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훈련해야 할 대학의 사명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적합한 지속가능한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 모델 구축을 위한 통합교육의 가능성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대학에서의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교육 현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대학생의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의 사회적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에 대한 현황조사를 위해 현재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과목 현황에 대한 조사하였으며, ‘인성교육 3.0’ 사업에 선정된 대학교의 인성교육 내용을 추가하였다.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의 분석은 PASW Statistic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test, 분산분석 및 사후검정,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조사를 위해 국내 포탈 사이트 1위인 NAVER를 선정하여 트렌드 및 SNS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인권교육과 문화다양성교육의 실태를 보면, 특정 전공의 학생들에게 선택과목으로 지정되어 교육되고 있었으며, 특정 영역에만 치우쳐 있는 교과가 많아 체계적 교육 내용구성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인성교육은 다양한 방식과 내용으로 비중있게 교육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인식에서는 인성인식과 문화다양성인식 모두 실천적 영역인 행동 부분이 낮게 나타나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에 있어 실습과 체험 위주의 교육적 경험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대학생의 인식 조사 결과, 가정에서의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에 대한 교육 수준과 인권인식, 문화다양성인식, 인성인식의 수준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성이 있었고, 인성교육은 인성인식, 인권인식, 문화다양성인식과 높은 상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인식은 통합교육으로 실시되어야 할 내용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인성과 관련한 연관어를 통해 볼 때, 인성교육이 아동기에서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교육이라는 것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교육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대중들이 인식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고 인성교육은 가정에서의 부모교육이 기본이 되어야 함에 대중들이 공감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에 지속가능한 인성, 인권, 문화다양성 교육은 통합교육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가정교육을 기초로 하여 교육기관 국가, 사회로의 지속적인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교육이 통합교육으로 실시되어야 하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통합교육 내용이 예절교육의 연장선에서 확산적 교육의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교육 모델 구축의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은 예절교육의 연장선에서 확산적 교육이자 통합교육의 방향으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대학생 시기는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역량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들이 글로벌 사회에서 바람직한 시민으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훈련해야 할 대학의 사명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적합한 지속가능한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 모델 구축을 위한 통합교육의 가능성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대학에서의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교육 현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대학생의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의 사회적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에 대한 현황조사를 위해 현재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과목 현황에 대한 조사하였으며, ‘인성교육 3.0’ 사업에 선정된 대학교의 인성교육 내용을 추가하였다.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의 분석은 PASW Statistic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test, 분산분석 및 사후검정,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조사를 위해 국내 포탈 사이트 1위인 NAVER를 선정하여 트렌드 및 SNS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인권교육과 문화다양성교육의 실태를 보면, 특정 전공의 학생들에게 선택과목으로 지정되어 교육되고 있었으며, 특정 영역에만 치우쳐 있는 교과가 많아 체계적 교육 내용구성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인성교육은 다양한 방식과 내용으로 비중있게 교육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인식에서는 인성인식과 문화다양성인식 모두 실천적 영역인 행동 부분이 낮게 나타나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교육에 있어 실습과 체험 위주의 교육적 경험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대학생의 인식 조사 결과, 가정에서의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에 대한 교육 수준과 인권인식, 문화다양성인식, 인성인식의 수준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성이 있었고, 인성교육은 인성인식, 인권인식, 문화다양성인식과 높은 상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 인식은 통합교육으로 실시되어야 할 내용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인성과 관련한 연관어를 통해 볼 때, 인성교육이 아동기에서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교육이라는 것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교육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대중들이 인식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고 인성교육은 가정에서의 부모교육이 기본이 되어야 함에 대중들이 공감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에 지속가능한 인성, 인권, 문화다양성 교육은 통합교육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가정교육을 기초로 하여 교육기관 국가, 사회로의 지속적인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교육이 통합교육으로 실시되어야 하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통합교육 내용이 예절교육의 연장선에서 확산적 교육의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권, 문화다양성, 인성교육 모델 구축의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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