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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빅 데이터 어날리틱스 : 아시아 항공 산업 온라인 리뷰를 기반으로 원문보기


한명기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데이터사이언스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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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전 세계의 항공산업은 1980년 이래 세계화, 자유화, 민영화라는 3개의 큰 축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2013년부터 현재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면 여객 및 화물 운송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1980년대부터 시작된 항공규제완화 정책과 항공자유화정책(open sky police)의 확산은 오늘날 신규항공사의 증대를 야기하였으며, 국영체제의 항공사가 민영화되면서 대형항공사 간의 전략적 제휴, 저가 항공사(LCC: low cost carrier)의 등장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성장세 불구하고 무한 경쟁시대로 진입하였다. 이런 경쟁의 심화는 항공사들로 하여금 가격의 경쟁력 유지와 서비스 품질을 향상해야 하는 당위성을 부여하였다. 그 중 서비스 품질 향상은 무한 경쟁 구도에서 항구적 우위를 유지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이 인지한 서비스 품질을 파악하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의 일환으로 지속적으로 연구되었던 설문지 조사 방식의 항공 서비스 품질의 평가가 아닌 사용자가 집적 작성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airline industry around the world has been developing based on three major axes : globalization, liberalization and privatization since 1980. According to the data from 2013 to the present, passenger and cargo traffic have been growing steadily. However, the deregulation of airline indu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명기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데이터사이언스전공
지도교수 최병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7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03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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