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리더십,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 유아주도 이야기나누기 집단과 교사주도 이야기나누기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reative leadership program using storytell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leader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 focusing on comparing the story-telling group on infant-led and the story-telling group of teacher-led 원문보기


김분기 (영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리더십,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유아주도 이야기나누기 집단과 교사주도 이야기나누기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유아의 창의성, 리더십,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은 현장의 견해, 문헌고찰, 프로그램 시안 구성, 예비연구의 단계를 거쳐 구성되었다. 현장의 견해 단계에서는 유아교육현장의 원장 및 교사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여 견해를 반영하였고, 문헌고찰 단계에서는 창의성, 리더십, 정서지능, 이야기나누기 활동,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 누리과정 등의 선행연구 및 관련문헌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을 구성, 유아교육 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의 타당도와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현장 적용 및 검토, 보완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D시에 소재한 S유치원 만 5세 3개 학급 유아 53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2017년 8월 17일부터 10월 24일까지 10주간 총20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유아주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는 교사주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truct a creative leadership program using storytelling activities and apply it to the field of young children education to verify the effect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leader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research questions set-u...

주제어

#이야기나누기 창의적 리더십 창의성 리더십 정서지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분기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박인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185 p.
키워드 이야기나누기 창의적 리더십 창의성 리더십 정서지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15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