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나타난 음악 교과와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 분석 연구 원문보기


김민수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 개정 음악과 고등학교 교과서를 통해 현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음악 교과의 이해력 제고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에 목적을 두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중점사항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의 인재 양성에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와 관련된 진술을 토대로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를 통해 얻은 2015 개정 음악과 교과서에 나타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총 10종의 음악 교과서 중 ㈜박영사 교과서와 ㈜음악과 생활 교과서 외 다른 교과서들에서는 해당 교과서의 대단원 및 소단원의 단원명에서 융합 혹은 연계와 같은 내용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었다. 또한 ㈜박영사와 ㈜음악과 생활 교과서에서는 단원명뿐만 아니라 교과서의 내용적 측면에서도 다른 교과와의 연계를 크게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박영사와 ㈜음악과 생활 교과서를 제외한 8종의 교과서에서 다른 교과와의 연계는 평균 6.23%의 비율로 나타났으며 연계성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난 교과서는 12.03%로 ㈜천재교과서에 해당한다.
셋째, 음악과 연계된 교과목들을 예술영역, 비예술영역, 그리고 예술영역 및 비예술영역이 함께 나타난 경우로 세 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음악과 예술영역과의 연계가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으며 예술영역 중에서도 미술과 문학과의 연계가 두드러졌다.
넷째, 음악과 연계된 다른 교과목들에는 예술영역에는 춤, 미술, 문학, 영화, 영상과의 연계를 보였으며 비예술 영역에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윤리, 한문, 체육, 공학과 연계가 나타났다.
다섯째, 융합교육을 위한 다른 교과와의 연관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STEAM의 요소들과의 관계를 ‘전체형’과 ‘부분형’으로 분석한 결과, 융합교육을 위하여 STEAM의 S, T, E, A, M과 같은 모든 요소를 동시에 활용하는 ‘전체형’의 방법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S, T, E, A, M 중 한 가지의 요소(과목)와 상호 관련된 ‘부분형’의 방법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다른 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vised music course and other courses that are emphasized in current high school curriculum, through which it seeks to present basic materials to promote the understanding of music course. The key focus of the 2015 Revised Curricu...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박혜리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11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38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