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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인 유형과 SNS 메시지 형태가 수용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재영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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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통해 개별 수용자에게 기업이나 브랜드, 제품 등과 관련한 콘텐츠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실시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자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수월해 졌다. 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된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정치현장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정치인들은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한 수단으로 SNS계정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명 정치인과 일반 정치인으로 구분되는 발신자의 유형과 사회적 이슈, 개인적 이슈로 구분되는 메시지 형태의 차이에 따라 SNS 상태 메시지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동일한 조건일 때 이념적 성향, 즉 보수 성향과 진보 성향으로 구분할 수 있는 수용자의 이념적 성향이 발신자의 유형과 메시지 형태에 따른 수용자의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회적 이슈를 담고 있는 SNS 상태 메시지는 공유하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becomes easier to build a relationship with consumers from a long-term perspective through interactive communication in real time as well as through content related to businesses, brands or products that are directly delivered to each recipient through SNS. SNS marketing communication expanding a...

주제어

#정치인 SNS 메시지 형태 수용자 반응 이념적 성향 행동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공
지도교수 조정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97 p.
키워드 정치인 SNS 메시지 형태 수용자 반응 이념적 성향 행동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45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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