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SNS광고 구전 제약요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NS Advertising's Word-of-Mouth Constraint Factors in the Social Network Servic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1, 2016년, pp.69 - 84  

윤대홍 (동아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연구소) ,  강용수 (울산과학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목적인 소비자의 구전제약요인과 구전과의 관계를 여가제약 이론을 바탕으로 구전제약요인들과 이에 대한 협상노력이 몰입과 구전의도와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변수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 2개의 가설(가설 1, 가설 5)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내재적제약이 구전제약 요인이 구전제약 협상노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인적제약과 구조적제약은 구전제약 협상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내재적 제약의 경우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검증에서는 기각하였지만,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구전제약 협상노력과 몰입 그리고 구전과의 구조적인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구전제약 협상노력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구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몰입은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구전제약요인과 소비자의 몰입과 구전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함께 중요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the research model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Word-of-Mouth constraint factors, efforts to negotiate pertaining to these, Flow and Word-of-Mouth intent based on the theory of leisure constrain when it comes to the correlation between consumers' Word-of-Mouth constraint fact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기존의 여가제약 이론을 바탕으로 SNS 광고에 대한 구전 제약요인을 선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SNS광고에 대한 구전 제약요인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전참여의 선행요인으로 SNS 광고 구전제약요인과 협상을 통한 몰입과 구전 의도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구전제약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SNS를 즐기고 참여하면서 접하는 SNS광고의 구전하는데 방해되는 요인으로 정의하며, SNS광고의 개인적 만족과 구전을 방해하는 요인을 개인이 인지하는 내적 심리상태(내재적)와 외적(대인적, 상황적)환경으로 살펴보고자 한다(Searle and Jackson, 1985).
  • 본 연구의 목적인 소비자의 구전제약요인과 구전의도와의 관계를 여가제약 이론을 바탕으로 구전제약요인들과 이에 대한 협상노력이 몰입과 구전의도와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에 나타내고,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이는 제약요인에 대한 협상 또는 극복과정에 의해 참여가 결정된다는 관점에서 온라인 구전에서도 여가제약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SNS광고의 회피에 대해서 구전참여의 관점에서 제약요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협상노력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SNS광고 구전의 제약요인에 대한 연구로 소비자가 실제로 SNS상에서 SNS광고에 대한 회피요인을 여가제약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한다.
  • 첫째, 기존의 여가제약 이론을 바탕으로 SNS 광고에 대한 구전 제약요인을 선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SNS광고에 대한 구전 제약요인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전참여의 선행요인으로 SNS 광고 구전제약요인과 협상을 통한 몰입과 구전 의도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내재적 제약요인은 구전제약 협상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대인적 제약요인은 구전제약 협상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구조적 제약요인은 구전제약 협상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구전협상 노력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구전협상 노력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몰입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와 기업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Andrea(2011)은 웹 기반 기술을 통해 SNS로 연결된 친구를 통해 단순히 마케팅 정보를 구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에 의한 정보의 생성과 유포를 통해 사회적 관계뿐만 아니라 마케팅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 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하였다. 즉,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중요한 정보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기업은 보다 신속하게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마케팅 채널로서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이종호 등, 2012).
제약이론은 원인에 따라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기존 여가제약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의 SNS광고에 대한 구전활동에 대한 회피요인을 Jackson 외(1993)의 여가제약 이론을 통해서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제약이론은 원인에 따라 내재적, 구조적, 대인적 제약으로 분하고하고 있으며, 극복의 과정은 내재적, 대인적, 구조적 여가제약의 순서로 극복과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론의 경우 기존의 여가활동 뿐만 아니라 마케팅 측면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제약요인에 대한 협상 또는 극복과정에 의해 참여가 결정된다는 관점에서 온라인 구전에서도 여가제약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SNS광고의 회피에 대해서 구전참여의 관점에서 제약요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협상노력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는 효과가 큰 까닭은? 특히, 웹 1.0과 달리 사용자 스스로 정보의 생산과 공유가 가능한 웹 2.0의 형태인 소셜 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그 효과가 더욱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강열우(2013), "축제 참여자의 여가제약 요인과 협상노력을 통한 축제참여품질과 축제평가간의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경식.황선환.원도연(2008), "여가제약 협상 전략 척도의 개발과 적용," 한국체육학회지, 47(3), 365-376. 

  3. 김명소(1999), "산업 및 조직: 인터넷 사용시의 flow 경험과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의 도와의 관계모형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2(1), 197-225. 

  4. 김병수(2011), "모바일 광고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창호.황의록(1997), "구전정보의 특성과 구전효과의 관계," 광고연구, 여름호, 55-77. 

  6. 박신의(2012), "공감의 바이러스-예술에서의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문화예술경영학연구, 5(1), 3-27. 

  7. 박영근.허순란(2011), "SNS 광고 노출이 사용자의 태도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컨텐츠 관여도와 브랜드 선도성 중심으로.," 한국전략마케팅학회 학술대회, 434-436. 

  8. 박영락(2012), "인터넷이 조직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공동체 구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형석(2011), "시간적/금전적 여가제약요인 인식 정도에 따른 여가만족도 및 여가제약 협상전략의 차이,"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손정(2012), "중국 SNS 광고의 가치 및 전망 분석에 關한 硏究 中國SNS廣告價値和展望分析," 인제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심성욱.변혜민.김운한(2011), "수용자의 내적 특성과 이용 동기가 모바일 뉴스콘텐츠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경제연구, 14(2), 75-98. 

  12. 안대천.김상훈(2011), "이용자의 성별 세분화에 따른 모바일커머스 수용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88), 7-36. 

  13. 이경렬.목양숙(2011), "새로운 광고마케팅 플랫폼으로서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활용실태," 조형미디어학, 14(4), 153-160. 

  14. 이상덕.전민주(2004), "모험스포츠 참여 동기가 몰입경험 및 자아성취감에 미치는 인과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15(4), 343-352. 

  15. 이수범.김동우(2012),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이용이 유권자들의 정치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홍보학 연구, 16(1), 78-111. 

  16. 이시종(2013), "SNS 광고활동에 대한 태도 모형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위험관리 가이드라인 제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유정(2013), "패션 브랜드 모바일 SNS의 특성이 브랜드 애착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종호.옥정원.윤대홍.하품훤(2012), "영화 공식 SNS의 정보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팔로워 특성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30(7), 177-193. 

  19. 이철민.김창수.박경원.안현숙(201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 중국, 미국의 대표적인 SNS 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2(7), 177-187. 

  20. 정윤희(2015), "모험 스포츠의 경험 장벽이 모험스포츠 몰입경험에 미치는 영향 - 감각추구성향과 반항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경영과정보연구, 34(3), 215-230. 

  21. 정윤희.이종호(2010) "경험적 소비에서 장벽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접근가능성과 접근동인을 통한 이중적 영향을 중심으로 -", 한국심리학회:소비자.광고, 11(2), 375-406. 

  22. 최인규(2008), "모바일 광고 회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황선환.한승진(2010), "여가제약효과완화 모델과 인지된 여가제약감소 모델 비교,"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4(3), 161-171. 

  24. 황성욱.박재진(2011), "페이스북, 무엇이 문제인가?," 광고연구, (91), 68-95. 

  25. Andrea, H.(2011), "Facebook, Twitter and Co-New Possibilities for Performing Arts Institutions and their Viral Marketing," Proceeding for the 11th AIMAC Conference, Antwerp, Belgium. 

  26. Bickart, B. and Schindler, R. M.(2001), "Internet forums as influential sources of consumer inform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5(3), 31-40. 

  27. Crawford, D. W. and G. Godbey(1987), "Re-Conceptualizing Barriers to Family Leisure", Leisure Sciences, 9, 119-127. 

  28. Csikszentmihalyi, M.(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 Experiencing flow in work and play, San Francisco, Jossey-Bass. 

  29. Duan, W., Gu, B., & Whinston, A. B.(2008), "The dynamics of online word-of-mouth and product sales―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ovie industry," Journal of retailing, 84(2), 233-242. 

  30. Ducoffe, R. H.(1996), "Advertising value and advertising on the Web,"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 621-35. 

  31. Eighmey, J., and McCord, L.(1998), "Adding value in the information age: Uses and gratifications of sites on the World Wide Web,"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1(3), 187-194. 

  32. Gillin, P.(2010),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멘토르. 

  33. Hubbard, J. and Mannell, R. C.(2001), "Testing competing models of the leisure constraint negotiation process in a corporate employee recreation setting," Leisure Sciences, 23(3), 145-163. 

  34. Jackson, E. L. and E. Dunn(1991), "Is Constrained Leisure an Internally Homogeneous Concept?", Leisure Science, 19(3), 167-184. 

  35. Jackson, E. L.(1988), "Leisu re con straint s. A Su rvey of Past Research," Leisure Sciences, 10(2), 203-215. 

  36. Lewin, K.(1935), A Dynamic Theory of Personality, New York: McGraw-Hill. 

  37. Lin, J. and Lu, H.(2011), "Why people use social networking site: An empirical study integrating network externalities and motivation theroy," Computer in Human Behavior, 27, 1152-1161. 

  38. Liu, Y.(2006),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Journal of marketing, 70(3), 74-89. 

  39. Mannell, R. C. and Kleiber, D. A.(1997), A social psychology of leisure. Venture Publishing Inc. 

  40. Smith, N.(2011),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 엑센츄어 

  41. Swanson, L. W., Wyss, J. M. and Cowan, W. M.(1978), "An autoradiographic study of the organization of intrahippocampal association pathways in the rat," Journal of Comparative Neurology, 181(4), 681-715. 

  42. Taylor, D. G., Lewin, J. E., & Strutton, D.(2011), Friends, fans, and followers: do ads work on social networks?, Business Faculty Publications. 

  43. Thakor, M. V., & Goneau-Lessard, K.(2009),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skepticism of social advertising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2(12), 1342-1349. 

  44. Trusov, M., Bucklin, R. E., & Pauwels, K.(2009), "Effects of word-of-mouth versus traditional marketing: findings from an internet social networking site," Journal of marketing, 73(5), 90-102. 

  45. Williamson, D. A.(2012), Why Social Media Makes Sense for B2B Marketers. eMarketer, March 23, 2010. URL: http://emarketer.com/blog/index.php/b2badvantagesocial-media/, Retrieved, 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