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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육과정을 반영하는 공립 단설 유치원 공간계획 방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임충호 (중앙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건축이론 및 설계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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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이라는 교육시설은 인간 성장의 기초가 되는 시기이자, 지적, 신체적, 정서적, 창의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유아를 위한 교육시설이다. 아동의 발달은 유아가 처한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것과 상호작용하는 환경의 질에 큰 영향을 받고 따라서 유치원의 시설환경은 유아들의 긍정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도모되어야 한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국·공립 유치원에 비해 사립유치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국·공립유치원의 경우에도 초등학교에 병설한 형태가 많아 초등학생 중심의 공간구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아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공립 단설유치원의 설립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국내 유치원 조성을 위한 시설기준은 최소한의 면적만 규정하는 기준을 두고 있어 유아 본위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유치원교육과정에 대한 고민이 없어 유치원 내에서 교육의 진행에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바탕으로 유치원교육과정을 반영하는 공간, 유치원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의 성질을 반영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한 국가적인 건축·설계 지침의 초석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현행 국내 유치원 시설기준과 일본 유치원 시설기준을 비교하고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유치원교육과정에 대응하는 유치원 시설의 방향 설정을 위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입지와 배치계획시 유치원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에 대한 고려와 연계가 필요함을 도출하였고, 시설간의 연계와 유아와 주변환경, 타 유아, 교사 등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중요도를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이에 기반하여 서울과 도쿄의 도심과 도시외곽에 위치한 단설유치원으로 분류하여 유치원 시설 계획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시설이나 녹지와의 네트워크를 고려, 가변적인 경계를 가진 교실, 개방적인 교무실, 유아의 생활공간과 인접하게 계획된 다목적 공간, 복합적인 행위가 일어나는 복도 등의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2장의 이론적 고찰과 3장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지역시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증진하는 방향의 입지계획, 유치원 주변 지역시설의 고려와 유치원 실내·외 공간을 연계하는 방향의 배치계획, 그리고 지역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시설 확보를 도모하는 도심지역에서의 배치계획 주안점, 주변자연환경과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indergarten is a time when it is the foundation of human growth and education for infants with intellectual, physical, emotional and creative development. The development of children is greatly influenced by the quality of the environment in which they experience and interact with within the child'...

주제어

#연계 가변 유치원 공립단설유치원 유치원교육과정 계획방향 공간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충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학과 건축이론 및 설계전공
지도교수 전영훈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 119 p.
키워드 연계 가변 유치원 공립단설유치원 유치원교육과정 계획방향 공간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50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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