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공간교육의 국내외 사례 비교연구 -미국, 영국, 핀란드, 일본, 한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mparison and Analysis of Civic Education in Place for Children -A Case Study on the United States, Britain, Finland, Japan, and South Korea-원문보기
최근 삶의 질과 좋은 디자인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증대되고, 공간의 계획 및 설계과정에 일반인의 참여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시민들은 공간과 환경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며, 도시개선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는 데 익숙하지 않다. 이러한 시점에 아동기의 '공간교육'은 미래 시민으로서 공간과 환경에 대하여 이해하고, 도시 개선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스스로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공간에 대한 일반인과 전문가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더 나은 도시 공간을 만들고자 어린이의 공간교육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고찰하였다. 전 세계의 27개 국가(110여개 기관)에서는 아동기부터 '공간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이는 공간환경의 기본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공간감을 키워 공간의 조성과정 및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미국, 영국, 핀란드, 일본, 한국의 공간교육을 고찰하였다. 우선적으로 공간교육을 정의하고 그 대상범위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목적 및 효과, 관련 법 제도 및 교육과정, 체계 및 역할,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하였다. 각 특성과 그에 따른 시사점을 검토하여 지역성에 대한 고려, 체계적 네트워크와 전문가 풀 구성, 관련 제도와 정부의 역할 정립 등 국내 공간교육의 기초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공간교육의 사례 고찰은 더 나은 미래 공간을 구현하기 위하여 일반인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국외 사례의 목적, 제도, 체계, 내용 등에 대한 분석은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적 틀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최근 삶의 질과 좋은 디자인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증대되고, 공간의 계획 및 설계과정에 일반인의 참여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시민들은 공간과 환경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며, 도시개선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는 데 익숙하지 않다. 이러한 시점에 아동기의 '공간교육'은 미래 시민으로서 공간과 환경에 대하여 이해하고, 도시 개선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스스로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공간에 대한 일반인과 전문가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더 나은 도시 공간을 만들고자 어린이의 공간교육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고찰하였다. 전 세계의 27개 국가(110여개 기관)에서는 아동기부터 '공간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이는 공간환경의 기본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공간감을 키워 공간의 조성과정 및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미국, 영국, 핀란드, 일본, 한국의 공간교육을 고찰하였다. 우선적으로 공간교육을 정의하고 그 대상범위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목적 및 효과, 관련 법 제도 및 교육과정, 체계 및 역할,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하였다. 각 특성과 그에 따른 시사점을 검토하여 지역성에 대한 고려, 체계적 네트워크와 전문가 풀 구성, 관련 제도와 정부의 역할 정립 등 국내 공간교육의 기초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공간교육의 사례 고찰은 더 나은 미래 공간을 구현하기 위하여 일반인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국외 사례의 목적, 제도, 체계, 내용 등에 대한 분석은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적 틀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Recently, the public's interest in quality of life and good design has increased, and the opportunities for their participation in space planning and the design process are expanding. However, the public still lacks understanding of the role(and importance) of space and environment and is not experi...
Recently, the public's interest in quality of life and good design has increased, and the opportunities for their participation in space planning and the design process are expanding. However, the public still lacks understanding of the role(and importance) of space and environment and is not experienced in expressing their opinion on improving the urban environment. At this point, 'Built Environment Education for Kids' will be the key to understanding space and environment as future citizens and to developing the ability of problem-solving and expressing their opinions. This study aims to change the awareness of the public as well as experts, and to make a better urban space through comparison and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Built Environment Education.' In 27 countries around the world(more than 110 institutions), 'Built Environment Education' from childhood is being implemented. Such movements aim to make people participate in the space design and decision-making process by understanding a fundamental element of the built environment and space perception. In this study, the United States, Britain, Finland, Japan and South Korea's 'Built Environment Education' are discussed Above all, the definition, range and target of 'Built Environment Education' are discussed For each case, the purpose and effect, laws and educational processes, systems and roles, and examples of programs are analyzed. Through reviewing each attribute and their implications, a conclusion is drawn on the aspects we have to consider in laying the foundation for implementing the 'Built Environment Education' in Korea, such as consideration of the locality, organizing systematic networks and composing a pool of experts, building proper institutions, and establishing the role of the government. This case study of 'Built Environment Education' can help increase the awareness of the public and build their strength in establishing a better future space. Through the analysis of the purpose, laws, systems, and contents, this case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and build the foundation for an educational system and develop an appropriate program that best suits our society.
Recently, the public's interest in quality of life and good design has increased, and the opportunities for their participation in space planning and the design process are expanding. However, the public still lacks understanding of the role(and importance) of space and environment and is not experienced in expressing their opinion on improving the urban environment. At this point, 'Built Environment Education for Kids' will be the key to understanding space and environment as future citizens and to developing the ability of problem-solving and expressing their opinions. This study aims to change the awareness of the public as well as experts, and to make a better urban space through comparison and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Built Environment Education.' In 27 countries around the world(more than 110 institutions), 'Built Environment Education' from childhood is being implemented. Such movements aim to make people participate in the space design and decision-making process by understanding a fundamental element of the built environment and space perception. In this study, the United States, Britain, Finland, Japan and South Korea's 'Built Environment Education' are discussed Above all, the definition, range and target of 'Built Environment Education' are discussed For each case, the purpose and effect, laws and educational processes, systems and roles, and examples of programs are analyzed. Through reviewing each attribute and their implications, a conclusion is drawn on the aspects we have to consider in laying the foundation for implementing the 'Built Environment Education' in Korea, such as consideration of the locality, organizing systematic networks and composing a pool of experts, building proper institutions, and establishing the role of the government. This case study of 'Built Environment Education' can help increase the awareness of the public and build their strength in establishing a better future space. Through the analysis of the purpose, laws, systems, and contents, this case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and build the foundation for an educational system and develop an appropriate program that best suits our socie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교재 등의 기획 및 출판, 어린이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공간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진행한다. SAFA는 조경 .
또한 건축기본법과 건축정책기본계획의 관련 항목을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동시에, 국내의 적용가능성 검토와 관계성 정립을 위하여 환경교육과 디자인교육의 내용을 고찰하였다.
한다. 따라서 공간에 대한 이해와 커뮤니티와의 상호관계 및 역할 인식 등 일반인의 의식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국내외 공간교육의 사례를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여기에는 공간교육이 명시된 건축기본법과 건축정책 기본계획에 대한 검토와 현황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정규과목과 연계되어 워크숍, 전시 등 다양한 과정으로 구성된다. 또한 장소와 사람의 관계, 지역성과 커뮤니티의 가치를 중요시하여 지속 가능한 영국을 만드는 방안을 모색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시민을 양성하고자 한다. 즉, 느끼고 표현하기, 관찰하고 분석하기, 말하기와 쓰기, 그리기와 만들기, 개선방안 구체화하기 등 지역 커뮤니티의 가치를 인식하고 미래를 상상하며, 원하는 바를 표현하는 능력을 배우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동시에 역사, 문화* 그린정책 (Greener London Neighbourhood or Locality) 등에 부응할 수 있는 시민성을 함양시킨다. 또한 타 교과목과 연계하여 통합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배양하고자 하며, 장소와 관련한 다양한 영역을 소개하여 어린이의 직업적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특히 유아기부터 관찰력, 비평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배양하여 미래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축하게 한다. 또한 학교, 어린이, 커뮤니티, 관련 전문가 간의 상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의사소통을 하도록 하며, 조경가, 도시계획가, 건축가,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의 역할을 소개함으로써 장소와 관련된 영역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는 공간교육이 명시된 건축기본법과 건축정책 기본계획에 대한 검토와 현황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현재 활발히 진행되는 환경교육과 디자인교육 등을 고려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이 도시를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의 역할과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기초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공간교육의 기법을 비교하는 기초연구로서 국외의 사례 고찰을 통해 국내와 비교 . 분석하는 연구이다.
동시에 의사결정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커뮤니티에 대한 주인의식, 책임의식, 공동체의식 등 시민성 함양에 연결되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소통적 조경 계획 및 설계 행위의 바탕에는 일반인의 역량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가정하에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일반인의 의식 변화를 토대로 더 나은 도시공간을 창출하고자 국내외 사례를 검토하고, 국내의 대응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공간에 대한 이해와 커뮤니티와의 상호관계 및 역할 인식 등 일반인의 의식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국내외 공간교육의 사례를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의해 결정된다는 사고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삶의 터전을 형성하는 공간환경과 인간의 상호관계를 이해시키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고 공간환경의 조성 과정을 이해시킴으로써, 미래의 도시개선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고자 한다.
미적 가치관 형성 등의 효과를 기대한다. 주변에 대한 관심과 관찰을 토대로 새로운 견해를 도출하고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소양을 길러서 미래 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자질을 배양하고자 한다.
책임감 인식, 역사적 공간과 현대적 공간의 가치 인식, 인공환경과 자연환경의 관계 이해.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모색 등을 목적으로 한다. 동시에 공간의 질과 커뮤니티의 관계를 논의하는 데 필요한 언어 습득,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한 분석적 의사결정 경험, 그룹 활동을 통한 관찰력과 문제 해결 능력 고양, 감수성과 상상력.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잘 디자인된 장소의 가치와 역할을 전달하여 마을과 도시를 개선하기 위한 시민의 적극적인 역할을 학습시키고자 한다. 동시에 역사, 문화* 그린정책 (Greener London Neighbourhood or Locality) 등에 부응할 수 있는 시민성을 함양시킨다.
제안 방법
구성되었다. A+DENe 공간교육의 프로그램, 학습계획, 자료 등을 제공하고, 조경 . 도시 .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하기 위해서 사례 국가의 관련 기관 방문, 프로그램 참가, 인터뷰, 이메일 인터뷰, 인터넷 및 문헌 조 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핀란드의 경우에는 2009년 12월 연구자가 직접 공간교육 학교(Arkk) 에 방문하여 프로그램 참가와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미국과 영국은 2010년 3월~5월 동안 이메일 인터뷰와 인터넷 조사, 일본은 인터넷과 문헌 조사를 주로 사용하였다.
또한 건축기본법과 건축정책기본계획의 관련 항목을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동시에, 국내의 적용가능성 검토와 관계성 정립을 위하여 환경교육과 디자인교육의 내용을 고찰하였다.
신청한 학교에 한하여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상황에 따라 유동적인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제공한다. 또한 센다이 어린이 건축센터 (Architecture and Children Network of Sendai) 와 같은 기관에서 지역 어린를 대상으로 워크숍, 여름 캠프 등을 진행한다.
오감을 통한 경험을 강조하며 놀이를 통해 배우는 입체적이고 실험적인 방식을 중시한다. 또한 어린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 프로그램을 구성 . 진행하는 것도 특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 27개국, 110개 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Built Environment Education', 'Civic Education in Architecture 등의 내용과 성격을 분석하여 '공간교육(Civic Education in Place) 罚이라는 용어로 규정하여 분석하였다 조경 . 도시 .
건축 전문가 풀을 구성하고 공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제공하는 등 중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신청한 학교에 한하여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상황에 따라 유동적인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제공한다. 또한 센다이 어린이 건축센터 (Architecture and Children Network of Sendai) 와 같은 기관에서 지역 어린를 대상으로 워크숍, 여름 캠프 등을 진행한다.
각 공간교육 사례 국가에 대하여 목적 및 효과, 관련 법 . 제도 및 교육과정, 체계(system) 및 역할,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표 1 참조).
건축 전문가와 교육자의 양성을 도모한다. 즉, 관련 전문가의 인력풀을 구성하고 적합한 공간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한다. 동시에 컨퍼런스, 워크숍 등을 개최하고, 관련 기관과 전문가를 연결하여 공간교육의 경험을 공유한다.
특징적으로 모든 프로그램의 교사용 자료(Kit) 를 만들어 제공하고, 공간교육을 실행한 후 반드시 교사와 전문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가를 수행한다. 이는 더 나은 공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모니터링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분석하는 연구이다. 1) 공간교육을 시행하는 국가, 2) 건축정책 (Architectural Policy) 등 공간환경 관련 정책이 존재하는 국가, 3)공간의 가치를 반 영한국가브랜드 지수(Antolt-GfK Roper NBI, 2008)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 국가, 4)OECD 주관 국제학업성취도 평가(PISA) 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 국가, 5)자료의 수집 . 분석이 용이한 국가 등의 기준으로 영국, 미국, 핀란드, 일본 등 4개 국가를 사례연구 국가로 선정하였다4).
'건축 탐험(Discovering Architecture)' 등의 여름캠프는 Haie vard, Cornell 등 50개 대학과 연계되어 2~6주 정도 운영된다. 매년 400여명의 고등학생이 참가하며, 일부 학생은 관련 학과에 진학한다
1) 공간교육을 시행하는 국가, 2) 건축정책 (Architectural Policy) 등 공간환경 관련 정책이 존재하는 국가, 3)공간의 가치를 반 영한국가브랜드 지수(Antolt-GfK Roper NBI, 2008)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 국가, 4)OECD 주관 국제학업성취도 평가(PISA) 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 국가, 5)자료의 수집 . 분석이 용이한 국가 등의 기준으로 영국, 미국, 핀란드, 일본 등 4개 국가를 사례연구 국가로 선정하였다4).
분석하였다. 이 행사는 신청아동 40명(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구조 .
한국의 경우 건축문화학교에서 2009년 7월 21일~25일(5일간) 진행한 저〕1회 어린이 건축 교육'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이 행사는 신청아동 40명(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한국의 경우, 2009년 개관한 '건축문화학교(Architecture Academy for all)'의 '어린이 건축 교유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건축기본법과 건축정책기본계획의 관련 항목을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후속연구
김인호(2002)는 호주퀸즈랜드 교육부(1993)에서 제시한 초등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어린이는 자신과 환경의 상호관계, 집단 구성원의 역할,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의사결정 과정에의 참여를 희망하며, 상상놀이와 게임, 관심과 취미에 몰두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이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활용해야 한다고 정리하였다. 또한 환경교육을 통해 차후과정에 대한 참여 의사와 책임감이 증대하여 유지관리 비용 절감, 애착심 증대 등의 효과와 공간에 대한 탐구의식 고양, 협동과정을 통한 사회성 발달 등의 효과를 기대한다. 또한 권은숙(1997), 김연아(1998), 김혜숙과 권은숙(1999), 손연석(2005)은 조기 디자인교육이 어린이의 개념적 사고와 인지능력 발달에 필요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와 문제해결 능력 개발이 가능하여 다양한 영역과 행동들을 포괄하는 교육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또한 현재 활발히 진행되는 환경교육과 디자인교육 등을 고려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이 도시를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의 역할과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기초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리라 기대한다.
국내의 경우, 최근 건축기본법과 건축정책 기본계획에 근거하여 공간교육에 대한 준비를 시작하고 있으며, 건축문화학교의 어 린이 건축교육, 문화도시 연구소의 K-12 건축학교 등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는 공간교육의 국내외 사례를 비교 - 분석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초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
건축의 역할 분담, 연령별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전문가의 참여 정도 사회교육과 정규교육의 관계 등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다. 향후 본 연구를 토대로 국내 실정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전문가의 역할을 제시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참고문헌 (42)
국토해양부(2010)제1차 건축정책기본계획(2010-2014).
권은숙(1997)초?중등 디자인교육에 대한 기초연구:'디자인을 기초로 한 교육'을 중심으로.디자인학연구 5(20):87-96.
김연금,이규목(2003)의사소통 행위로서의 조경계획 및 설계에 대한 연구.한국조경학회지 31(5):73-85.
Sanoff,Henry(1990)Designing with Community Participation. 윤장섭 (역),커뮤니티 참여 디자인 방법론.서울:태림문화사,1990.
Savery, H. R. and T. M. Duffy (1995) Problem based learning : An instruction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vol.35. pp.31-38.
Sommerville, ShionaL.(2000) Communicating landscape architecture, A Thesis Presented to the Faculty of Graduate Studies of The Uninersity of Guelph.
Thompson, Ian H. (1999) Ecology, Community and Delight Sources of Values in Landscape Architecture. London:E&FN Spon
Ward, C. (1978)The Childin the City. London : Architectural Press
Tuan, Yi-Fu(1977) Space and Place :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 심승희,구동회(역),공간과 장소.서울:대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