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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카를 활용한 자화상 미술 지도 연구 : 청소년기 자아표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권평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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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자신의 모습을 화폭에 담았던 화가들은 자화상을 단순히 자신의 모습을 그리는 것뿐 아니라 자기표현과 이해를 통한 내면적 성찰로 자신을 대변하는 자아주체성을 나타냈다.
오늘 날 현대사회는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 변화 중에서도 자신의 모습을 직접 촬영하는 셀카는 우리의 일상 속에 자리 잡은 하나의 문화현상이 되었다. 셀카는 소셜 네트워크라는 가상공간 속에서 자신의 얼굴을 타인에게 공유하고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지 스스로 정한다. 또한 표현의 자유성과 의사소통의 확대로 셀카의 파급력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화가들의 모습을 담았던 화폭은 오늘날 스마트폰 화면으로, 화가들의 작품 전시장은 소셜 네트워크라는 가상공간으로 대체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 자신의 모습을 화폭에 담은 화가들과 현재 자신의 모습을 찍는 현대인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불문한 자기고백의 이미지는 자신의 내면을 그대로 반영한다는 근본적 맥락을 함께 하고 있다.
특히 셀카 속 ‘가상의 자아’는 자아정체성이 형성되는 청소년기의 청소년들에게는 자아발견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셀카는 청소년들에게 실재의 자아를 부족한 존재로 인식하게 하여 실재의 ‘나’와 가상의 ‘나’ 사이에서 혼란을 겪게 한다. 그러나 가상과 실재의 세계가 병행된 시대에서 청소년들에게 가상의 세계를 두려워하라고 말하는 것은 시대착오적 생각이다. 따라서 가상의 ‘나’와 실재의 ‘나’를 통합시켜 받아들일 수 있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은 청소년기 자아표현을 중심으로 하여 셀카를 활용한 자화상 미술수업 연구방안을 모색하였다.
Ⅰ. 서론에서는 청소년기 자아표현을 위한 셀카 자화상 미술수업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바탕으로 연구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모색하고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다소 어려운 부분은 연구의 제한점으로 두었다.
Ⅱ. 이론적 배경에서는 청소년기 자아표현 및 자화상, 자아표현을 위한 셀카의 활용, 그리고 셀카를 활용한 자화상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Ⅲ.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자화상 분석에서는 2015개정 금성출판사 중학교 미술 교과서 교육과정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자화상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Ⅳ. 셀카를 활용한 자화상 미술지도의 실제에서는 앞의 논의된 것을 기초로하여 셀카를 활용한 자화상 미술수업의 구체적인 교수 ‧ 수업 지도안을 계획하였으며 이를 실제 미술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은 총 4차시로 진행되었다.
1차시에서는 예술작품에 나타난 화가들의 자화상 감성을 통해 셀카 (자가 촬영 사진)와 연관 지어 자화상의 의미를 이해하며, 예술작품 속에 나타난 화가들의 자화상 표현방법과 그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차시에서는 나의 자화상 제작 스케치를 통해 셀카에 나타난 ‘나’에 대해 생각해본 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ists who drew self-portraits in the past didn’t just simply drew themselves, but they also represented their ego-identity through self expression and understanding of inner-introspect.
Today’s modern Society is rapidly changing due to popularization of smart-phones and social network. Among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평화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길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10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53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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