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 사피엔스, 오늘날 스마트폰이 없이는 생활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신인류를 일컫는 단어다. 인터넷의 발달에 이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류는 시간과 장소의 한계는 물론, 국가와 지역, 인종을 뛰어넘어 하나의 세상에 놓이게 되었고, 그 중심엔 SNS(Social Network Services/sites)가 있었다. SNS의 발달은 다시 핀테크의 발달과 더불어 여러 산업 각 방면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는 대표적인 전자 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를 필두로 모바일을 통한 결제가 사실상 지갑을 대체했으며, SNS를 통한 상업적 행위도 크게 발달하고 있는 추세이다. 왕홍(网红), 网络红人의 줄인 말로 일명 중국의 SNS스타를 의미한다. 중국 내에서 왕홍의 파급력은 날로 커가는 추세이며 최근에는 ‘왕홍 경제’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을 정도로 경제적 부가가치 또한 매우 높은 편이다. SNS의 발달과 핀테크의 발달에서 탄생한 왕홍의 가장 큰 특징은, 왕홍은 일방적인 전파가 가능한 ‘개인’이라는 점이다. 중국의 왕홍은 한 사람 혹은 소수의 사람이 곧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지식과 정보의 획득처, 제품의 구매처, 교류의 창, ...
포노 사피엔스, 오늘날 스마트폰이 없이는 생활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신인류를 일컫는 단어다. 인터넷의 발달에 이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류는 시간과 장소의 한계는 물론, 국가와 지역, 인종을 뛰어넘어 하나의 세상에 놓이게 되었고, 그 중심엔 SNS(Social Network Services/sites)가 있었다. SNS의 발달은 다시 핀테크의 발달과 더불어 여러 산업 각 방면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는 대표적인 전자 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를 필두로 모바일을 통한 결제가 사실상 지갑을 대체했으며, SNS를 통한 상업적 행위도 크게 발달하고 있는 추세이다. 왕홍(网红), 网络红人의 줄인 말로 일명 중국의 SNS스타를 의미한다. 중국 내에서 왕홍의 파급력은 날로 커가는 추세이며 최근에는 ‘왕홍 경제’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을 정도로 경제적 부가가치 또한 매우 높은 편이다. SNS의 발달과 핀테크의 발달에서 탄생한 왕홍의 가장 큰 특징은, 왕홍은 일방적인 전파가 가능한 ‘개인’이라는 점이다. 중국의 왕홍은 한 사람 혹은 소수의 사람이 곧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지식과 정보의 획득처, 제품의 구매처, 교류의 창, 콘텐츠 소비처 등을 제공하고 전파하는 ‘대형 제공처’가 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에 발맞추어 국내에 크고 작은 기업들 역시 왕홍을 통한 자사 제품의 마케팅을 하고 있거나 계획 중에 있다. 따라서 왕홍마케팅의 특성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 신규 제품 연구개발의 전략 수립, 그리고 후속연구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왕홍마케팅의 특성을 접근성, 유용성, 시연성, 확산성, 신뢰성으로 조작 정의하였고, 이와 같은 요인들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와 소비자 혁신성향의 조절효과를 본 연구에 포함시켰다. 이에,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에서 제공하는 바이두지수 빅데이터 정보를 참고, 중국 내에서 왕홍(网红)이라는 키워드 지수가 높은 상위 4개 도시(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광저우)에 거주하는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286명을 응답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래는 주요 분석결과의 요약이다. 첫째, 중국 왕홍마케팅의 특성인 접근성, 유용성, 시연성, 확산성, 신뢰성은 모두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왕홍마케팅의 특성인 접근성, 유용성, 시연성, 확산성, 신뢰성은 모두 소비자의 지각된 감정적 가치와 지각된 금전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지각된 감정적 가치와 지각된 금전적 가치 역시 모두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 왕홍마케팅의 특성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소비자의 지각된 감정적 가치와 지각된 금전적 가치는 모두 부분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 혁신성향은 중국 왕홍마케팅의 특성인 독립변수 중 시연성, 확산성과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유의미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석결과 시연성*혁신성향, 확산성*혁신성향의 비표준화계수(B)가 -(마이너스) 값으로 나타났다. 이는 혁신성향이 낮은 일반 중국 소비자일수록, 중국 왕홍마케팅 특성의 시연성과 확산성이 강화될수록 구매의도가 강화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넷째, 하루 평균 왕홍 콘텐츠에 소비하는 시간이 30분~1시간 이하인 집단에서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팔로잉한 왕홍 숫자에 따라서는 1~3명과 10명인 집단에서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포노 사피엔스, 오늘날 스마트폰이 없이는 생활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신인류를 일컫는 단어다. 인터넷의 발달에 이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류는 시간과 장소의 한계는 물론, 국가와 지역, 인종을 뛰어넘어 하나의 세상에 놓이게 되었고, 그 중심엔 SNS(Social Network Services/sites)가 있었다. SNS의 발달은 다시 핀테크의 발달과 더불어 여러 산업 각 방면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는 대표적인 전자 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를 필두로 모바일을 통한 결제가 사실상 지갑을 대체했으며, SNS를 통한 상업적 행위도 크게 발달하고 있는 추세이다. 왕홍(网红), 网络红人의 줄인 말로 일명 중국의 SNS스타를 의미한다. 중국 내에서 왕홍의 파급력은 날로 커가는 추세이며 최근에는 ‘왕홍 경제’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을 정도로 경제적 부가가치 또한 매우 높은 편이다. SNS의 발달과 핀테크의 발달에서 탄생한 왕홍의 가장 큰 특징은, 왕홍은 일방적인 전파가 가능한 ‘개인’이라는 점이다. 중국의 왕홍은 한 사람 혹은 소수의 사람이 곧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지식과 정보의 획득처, 제품의 구매처, 교류의 창, 콘텐츠 소비처 등을 제공하고 전파하는 ‘대형 제공처’가 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에 발맞추어 국내에 크고 작은 기업들 역시 왕홍을 통한 자사 제품의 마케팅을 하고 있거나 계획 중에 있다. 따라서 왕홍마케팅의 특성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 신규 제품 연구개발의 전략 수립, 그리고 후속연구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왕홍마케팅의 특성을 접근성, 유용성, 시연성, 확산성, 신뢰성으로 조작 정의하였고, 이와 같은 요인들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와 소비자 혁신성향의 조절효과를 본 연구에 포함시켰다. 이에,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에서 제공하는 바이두지수 빅데이터 정보를 참고, 중국 내에서 왕홍(网红)이라는 키워드 지수가 높은 상위 4개 도시(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광저우)에 거주하는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286명을 응답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래는 주요 분석결과의 요약이다. 첫째, 중국 왕홍마케팅의 특성인 접근성, 유용성, 시연성, 확산성, 신뢰성은 모두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왕홍마케팅의 특성인 접근성, 유용성, 시연성, 확산성, 신뢰성은 모두 소비자의 지각된 감정적 가치와 지각된 금전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지각된 감정적 가치와 지각된 금전적 가치 역시 모두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 왕홍마케팅의 특성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소비자의 지각된 감정적 가치와 지각된 금전적 가치는 모두 부분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 혁신성향은 중국 왕홍마케팅의 특성인 독립변수 중 시연성, 확산성과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유의미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석결과 시연성*혁신성향, 확산성*혁신성향의 비표준화계수(B)가 -(마이너스) 값으로 나타났다. 이는 혁신성향이 낮은 일반 중국 소비자일수록, 중국 왕홍마케팅 특성의 시연성과 확산성이 강화될수록 구매의도가 강화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넷째, 하루 평균 왕홍 콘텐츠에 소비하는 시간이 30분~1시간 이하인 집단에서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팔로잉한 왕홍 숫자에 따라서는 1~3명과 10명인 집단에서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