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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개성 및 캐릭터 특성
Brand Personality and Features of Brand Characters which Influence Brand Attitude 원문보기


최은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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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캐릭터의 특성과 개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카카오 프렌즈’와 국내 최초 가전 전문매장의 브랜드 캐릭터‘일렉트로맨’을 대상으로 캐릭터 특성과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캐릭터 특성과 브랜드 개성 사이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각 캐릭터에 따른 브랜드 태도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기업이 브랜드 캐릭터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가이드라인과 브랜드 캐릭터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document review)와 경험적 연구방법(field study)을 병행하였는데, 문헌연구에서는 캐릭터 특성, 브랜드 개성, 브랜드 태도의 개념과 의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또한, 경험적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실증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가설검증을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bout how brand personality and features of brand characters influence consumers’ brand attitude. By comparing “Kakao Friends,” which have been extremely popular to the general public, and “Electroman,” the first brand character exclusively created for an appliance store, the study ...

주제어

#"브랜드 태도" "브랜드 개성" "브랜드 캐릭터" "캐릭터 특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은실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전양덕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87P
키워드 "브랜드 태도" "브랜드 개성" "브랜드 캐릭터" "캐릭터 특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90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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