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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활용을 통한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연구 (골프용품 브랜드 캐릭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sumer in Brand Awareness of Character Introduction (With Brand Character of Golf Appliance)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5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May 21, 2005년, pp.170 - 171  

성지은 (부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김명수 (부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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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골프브드 선호도에 대한 선행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캐릭터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의 결과를 추측해본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캐릭터의 활용이 얼만큼 광범위하고 그 활용을 통해 소비자들의 브랜드인지도에 얼만큼 영향을 미치는 치 캐릭터 활용범위가 그다지 넓지 않은 골프용품 분야를 통해 알아보았다. 브랜드 캐릭터가 삽입되어 있는 골프용품과그렇지 않은 브랜드와 비교했을때 소비자들은 캐릭터가 삽입되어있는 브랜드를 더 많이 인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60년대 후반~80년대 후반에 걸쳐 골프 브랜드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90년대 초 브랜드화를 불러일으키며 골프시장은 브랜드의 다양화 뿐만 아니라 캐릭터를 지닌 브랜드가 존재할 수 있는 시장으로 바뀌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의 개념과 캐릭터의 기능 및 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경쟁브랜드와 유사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한 캐릭터 활용 사례를 고찰하여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을 세움으로 해서 브랜드 마케팅에 도움을 주고 국내·외 골프 브랜드에 활용되고 있는 캐릭터 중심으로 분석하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그에 따른 인지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브랜드캐릭터에 대한 개념과 특징 및 기능에 대해 을 통해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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