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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2호선 VVVF전동차 회생제동률 개선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Regenerative Braking Efficiency of VVVF Rolling Stock in Seoul Subway Line 2 원문보기


박상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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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서울지하철 2호선은 저항제어 전동차와 초퍼제어 전동차의 노후화로 인해 단계적으로 VVVF전동차로 교체가 진행 중이다. VVVF전동차는 기존 차량과는 다르게 인버터시스템 구조로 추진과 제동 등 전기성능이 매우 향상 되었다. 이로 인해 전동차 1편성 조성 시, 기존의 경우 6개의 동력차가 필요 하였지만 VVVF전동차는 5개의 동력차로도 더 큰 추진력을 낼 수 있게 되었다.
VVVF전동차의 제동은 전기제동과 공기제동을 사용한다. 제동 시 페이드아웃(시속 9km/h) 시점까지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line 2 of Seoul Subway is being replaced by VVVF rolling stock by 2022. Unlike previous one, VVVF rolling stock has significantly improved electric performance, such as propulsion and braking, due to the inverter system structure. This allowed the VVVF rolling stock to produce more pro...

주제어

#회생제동률 VVVF전동차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철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지도교수 이희성
발행연도 2018
키워드 회생제동률 VVVF전동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90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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