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클래식 음악을 중심으로 유아 음악교육 중 가장 기초가 되는 음악 감상활동을 실행함으로써 클래식 음악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변화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클래식 음악 감상활동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실행연구이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 클래식 음악 감상활동의 실행과 교수·학습 과정의 변화는 어떠한가?
2. 클래식 음악 감상활동 교수·학습에 따른 유아의 변화는 어떠한가?
3. 클래식 음악 감상활동에 대한 교사 인식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를 실시하는 연구자 자신과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O유치원 H반 만 5세 2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체적인 연구 기간은 2017년 4월인 문제 인식을 시작으로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계획 – 실행 - 반성 및 평가’의 순환적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수집은 동영상 및 사진자료, 면담자료, 교사의 반성적 저널과 유아의 ...
저자 | 김미란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미애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ⅷ,140p. |
키워드 | 클래식 음악감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38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