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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도시 이하」지역 고등학교 교육 격차 해소 방안 연구 원문보기


최치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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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도시이상」지역과 「소도시이하」지역 학생들이 공공부분의 교육여건 요인에 의한 교육 격차뿐만 아니라 개인의 지적능력, 사회경제적 배경, 지역적인 원인, 제도적 요인 등에도 교육 격차의 발생에 영향을 받아 현재 두지역의 교육 격차는 계속해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 모든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교육 격차의 원인을 규명하기에 너무 방대한 작업이다. 따라서 앞으로 본 연구에 추진하고자 하는 방향은 공공부분의 교육여건 요인에만 한정하여 「소도시이하」지역 고등학교의 교육 격차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소도시이하」지역 고등학교의 교육 격차 해소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방법은 각종 자료 등을 통해 교육 격차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며, 나아가 「소도시이하」지역 고등학교 교육 격차 실태를 살펴보고, 교육 격차가 발생하는 원인을 투입, 과정 영역에서 나누어 분석한다. 그리고 「소도시이하」인 사천·하동지역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소도시이하」지역 고등학교의 교육 격차 해소 방안이 무엇인지를 분석 및 모색하고자 한다.
먼저 Ⅱ장의 이론적 고찰에서 교육 격차, 교육 불평등, 교육 경쟁력, 도시 구분, 학생배치계획에 대한 개념 정리와 「소도시이하」지역 고등학교 교육 격차 해소와 관련된 내용들을 사회적 측면, 시설·환경적 측면, 재정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론적 시사점을 통해 합리적인 학생배치계획 수립을 위한 학교군 고시의 제도적 보완, 「소도시이하」지역 고등학교의 교육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학습이 가능한 차별화된 ...

주제어

#소규모 학교 교육 격차 해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치용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지도교수 이용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ii, 126 p.
키워드 소규모 학교 교육 격차 해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6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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