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상북도교육청 산하 각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본청 기관에 근무하는 지방교육행정(교육행정9급 ~ 행정3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행정환경변화에 따른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지방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 도구는 참고문헌 및 관련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재구성한 한 설문지이다. 설문지의 구성은 응답자의 개인적 배경에 관한 요소로서 성별, 연령, 결혼 유무, 직급, 근무기간, 학력, 근무처, 근무지역, 변화하는 교육행정업무와 근무환경만족도 등 9개 항목과 직무관련 요소로서 총45개 항목으로 영역은 교육행정환경변화 요인 4문항, 직무관련 요인 12문항, 인사관련 요인 14문항, 조직관련 요인 15문항으로 세분화 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통계 프로그램 ...
본 연구는 경상북도교육청 산하 각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본청 기관에 근무하는 지방교육행정(교육행정9급 ~ 행정3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행정환경변화에 따른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지방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 도구는 참고문헌 및 관련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재구성한 한 설문지이다. 설문지의 구성은 응답자의 개인적 배경에 관한 요소로서 성별, 연령, 결혼 유무, 직급, 근무기간, 학력, 근무처, 근무지역, 변화하는 교육행정업무와 근무환경만족도 등 9개 항목과 직무관련 요소로서 총45개 항목으로 영역은 교육행정환경변화 요인 4문항, 직무관련 요인 12문항, 인사관련 요인 14문항, 조직관련 요인 15문항으로 세분화 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통계 프로그램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교육행정환경변화와 직무관련 요인, 인사관련 요인, 조직관련 요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차이 검증인 독립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는 scheffe test를 이용하였다. 모든 검증 방법들의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 0.01, 0.001에서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경상북도교육청 산하 각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본청 기관에 근무하는 지방교육행정(교육행정9급 ~ 행정3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행정환경변화에 따른 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지방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 도구는 참고문헌 및 관련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재구성한 한 설문지이다. 설문지의 구성은 응답자의 개인적 배경에 관한 요소로서 성별, 연령, 결혼 유무, 직급, 근무기간, 학력, 근무처, 근무지역, 변화하는 교육행정업무와 근무환경만족도 등 9개 항목과 직무관련 요소로서 총45개 항목으로 영역은 교육행정환경변화 요인 4문항, 직무관련 요인 12문항, 인사관련 요인 14문항, 조직관련 요인 15문항으로 세분화 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통계 프로그램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교육행정환경변화와 직무관련 요인, 인사관련 요인, 조직관련 요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차이 검증인 독립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는 scheffe test를 이용하였다. 모든 검증 방법들의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 0.01, 0.001에서 검증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