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연극놀이에 관한 실행연구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A Study on the Practice of Play in the Early Childhood : Through the Reconstruction of Curriculum 원문보기


박지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집단 극놀이인 동극 활동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서 출발하여, 유아교육의 수준에 맞는 교육연극의 내용과 방법을 실행하여 그 의미를 알아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연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후 드러난 문제점을 바탕으로 계획, 실행, 반성 후 재실행하는 과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비디오 및 사진 촬영, 연구자 반성일지 등으로 수집하고 변화과정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의 주요 내용을 연구 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극놀이를 위한 1차 교육과정 재구성의 과정은 동극의 견고한 선을 벗어나 극놀이의 놀이성을 회복하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연구자는 동극이 가진 폐쇄성을 누리과정 지도서에 나타난 수업 활동처럼 대본 그대로 재현해 나가는 교육과정에 있다고 보고 대본 없는 즉흥극으로 연극놀이로 운영을 하고자 계획하였다. 따라서 1차 실행과정은 생각열기 단계에서 연극게임과 같은 몸풀기 활동과 ‘역할 내 교사’ 기법을 활용하여 유아들이 연극놀이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1차 실행의 결과, 한 명의 교사가 26명의 유아들과 함께 교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짧은 시간 동안 수업해야 하는 상황이 실행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고자 연구자는 특수교사와의 협조를 통해 두 팀으로 나누어 연극놀이를 진행하였다. 또한 유아들은 연극놀이를 노는 놀이를 인식하는 경향이 있어 모둠구성원의 변화를 주었고 연극놀이 관습을 통해 유아들이 연극놀이의 본질을 인식할 수 있도록 수업 중 반복적으로 알려줌으로써 연극하는 분위기를 만들어갔다.
둘째, 2차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행과정은 1차 실행과정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연극놀이와 다른 교과와의 융합을 통해 이야기가 아닌 동요, 동시, 수학 활동 등 교육과정 재구성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누리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동극 활동이 동화나 전래이야기의 영역으로 제한되어 있음을 발견하고 다른 교과와의 융합을 통해 동극(이야기들려주기-대본만들기-역할선정하기-동극자료만들기-공연하기)의 견고한 실행 절차를 해체하고자 하였다. 2차 실행의 결과, 동요, 미술, 수학 활동을 드라마화 과정에서 동극의 절차가 해체되면서 교사와 유아가 함께 연극을 만들어가는 더하고 빼는 교육과정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차 실행 반성의 결과, 연극놀이 전사과정에서 교사의 연극놀이 참여도와 개방된 학급분위기가 중요한 문제로 나타났다. 즉 연극놀이 중 교사가 극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 태도가 유아들의 몰입도를 높였으며 유아에 대한 개방된 태도가 교사의 발문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교사는 연극놀이 중 역할신호를 사용함으로써 역할 밖으로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meanings and implications of drama activities that are frequently adopted as a group dramatic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tarting from the critical viewpoint and while practicing the content and methods of educational plays that match the level of early chil...

주제어

#유아교육 교육연극 유아연극놀이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영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임부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31 p.
키워드 유아교육 교육연극 유아연극놀이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7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