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상황은 어떠한지, 학년별로 메타인지 발달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Flavell과 Schraw 및 Graham의 메타인지 이론을 중심으로 메타인지의 구성 요소를 메타인지 지식과 메타인지 기술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각각의 하위 개념들을 개인, 과제, 전략, 자기-조정,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상황은 어떠한지, 학년별로 메타인지 발달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Flavell과 Schraw 및 Graham의 메타인지 이론을 중심으로 메타인지의 구성 요소를 메타인지 지식과 메타인지 기술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각각의 하위 개념들을 개인, 과제, 전략, 자기-조정, 모니터링, 평가로 구분하였다. 다음으로 DeMaria와 Ferron(2003), Dufresne와 Kobasigawa(1989), 신유림(1986) 등이 수행한 선행연구의 다양한 과제수행식 검사 방법을 참조하여 수행과제와 내용 및 검사 방법을 마련하였고, 1, 2차 내용 타당도에 대한 검토와 예비 검사를 거쳐 검사 도구를 구안하였다. 초등학교 1~6학년 아동을 학년별로 15명씩, 90명을 표본 조사하였으며, 아동의 과제 수행을 개별 임상 면접 방식으로 검사하였다. 검사 결과에 대한 통계 자료와 아동의 과제 수행과정에서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상황은 어떠한지, 메타인지 발달에 보다 중요한 하위 요소는 학년별로 어떻게 다른지 통계 자료와 해석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상황은 학년별, 개인별로 유의미한 발달적 차이가 있었다. 메타인지는 3학년과 4학년 시기에 크게 발달하고, 4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학년에서 낮아졌다가 6학년에서 다시 향상되었다. 둘째, 메타인지 지식과 기술의 하위 요소에 따라 학년별로 아동들의 메타인지 발달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메타인지 지식의 개인 요소에서 1, 2학년은 자신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고 주어진 과제와 자신을 관련지어 이야기하는데 어려움을 보였으나, 3학년 이상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지식과 신념을 가지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이 주어진 과제에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에 대한 지식이 있었다. 메타인지 지식의 과제 요소는 3학년부터 크게 증가하였고, 전략은 4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메타인지 기술의 자기-조정은 6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6학년은 계획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하는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계획을 주도적으로 조정하였다. 3학년과 4학년은 학습난이도와 학습 순서, 학습난이도와 시간 등의 관계를 알고 학습에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메타인지 기술의 ‘모니터링’은 4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특히 3학년 이하는 자신의 기억 능력과 과제의 난이도 간의 관계를 전혀 예측하지 못하였으나, 4학년은 자신의 학습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하였고, 자신의 능력과 과제 간의 관계를 예측하는 학습용이성 판단에서도 높은 수준을 보였다. 메타인지 기술의 ‘평가’는 3학년에서 가장 크게 발달하였고 6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셋째, 전체적인 메타인지 발달에 가장 큰 상관을 보인 것은 메타인지 지식의 전략 요소이고, 다음은 메타인지 기술 영역의 평가 요소인데, 세부적인 상황은 학년별로 차이가 있었다. 1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과제와 전략, 메타인지 기술에서 자기-조정의 학습도움구하기가 중요하였고, 2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개인과 전략, 메타인지 기술에서 자기 조정의 계획세우기와 평가가 전체적인 메타인지 발달에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3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개인과 전략, 메타인지 기술에서 모니터링의 계획세우기와 학습용이성판단이 중요하였다. 4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개인과 전략, 메타인지 기술 모니터링의 학습용이성판단이 전체적인 발달에 중요한 상관이 있었다. 5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과제와 전략, 메타인지 기술의 평가가 가장 중요한 요소였으며, 6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과제와 전략, 메타인지 기술 모니터링의 학습용이성 판단이 메타인지 발달과 가장 큰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 결과는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교육적 실천의 토대를 마련하여 향후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과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상황은 어떠한지, 학년별로 메타인지 발달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Flavell과 Schraw 및 Graham의 메타인지 이론을 중심으로 메타인지의 구성 요소를 메타인지 지식과 메타인지 기술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각각의 하위 개념들을 개인, 과제, 전략, 자기-조정, 모니터링, 평가로 구분하였다. 다음으로 DeMaria와 Ferron(2003), Dufresne와 Kobasigawa(1989), 신유림(1986) 등이 수행한 선행연구의 다양한 과제수행식 검사 방법을 참조하여 수행과제와 내용 및 검사 방법을 마련하였고, 1, 2차 내용 타당도에 대한 검토와 예비 검사를 거쳐 검사 도구를 구안하였다. 초등학교 1~6학년 아동을 학년별로 15명씩, 90명을 표본 조사하였으며, 아동의 과제 수행을 개별 임상 면접 방식으로 검사하였다. 검사 결과에 대한 통계 자료와 아동의 과제 수행과정에서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상황은 어떠한지, 메타인지 발달에 보다 중요한 하위 요소는 학년별로 어떻게 다른지 통계 자료와 해석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상황은 학년별, 개인별로 유의미한 발달적 차이가 있었다. 메타인지는 3학년과 4학년 시기에 크게 발달하고, 4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학년에서 낮아졌다가 6학년에서 다시 향상되었다. 둘째, 메타인지 지식과 기술의 하위 요소에 따라 학년별로 아동들의 메타인지 발달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메타인지 지식의 개인 요소에서 1, 2학년은 자신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고 주어진 과제와 자신을 관련지어 이야기하는데 어려움을 보였으나, 3학년 이상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지식과 신념을 가지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이 주어진 과제에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에 대한 지식이 있었다. 메타인지 지식의 과제 요소는 3학년부터 크게 증가하였고, 전략은 4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메타인지 기술의 자기-조정은 6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6학년은 계획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하는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계획을 주도적으로 조정하였다. 3학년과 4학년은 학습난이도와 학습 순서, 학습난이도와 시간 등의 관계를 알고 학습에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메타인지 기술의 ‘모니터링’은 4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특히 3학년 이하는 자신의 기억 능력과 과제의 난이도 간의 관계를 전혀 예측하지 못하였으나, 4학년은 자신의 학습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하였고, 자신의 능력과 과제 간의 관계를 예측하는 학습용이성 판단에서도 높은 수준을 보였다. 메타인지 기술의 ‘평가’는 3학년에서 가장 크게 발달하였고 6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셋째, 전체적인 메타인지 발달에 가장 큰 상관을 보인 것은 메타인지 지식의 전략 요소이고, 다음은 메타인지 기술 영역의 평가 요소인데, 세부적인 상황은 학년별로 차이가 있었다. 1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과제와 전략, 메타인지 기술에서 자기-조정의 학습도움구하기가 중요하였고, 2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개인과 전략, 메타인지 기술에서 자기 조정의 계획세우기와 평가가 전체적인 메타인지 발달에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3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개인과 전략, 메타인지 기술에서 모니터링의 계획세우기와 학습용이성판단이 중요하였다. 4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개인과 전략, 메타인지 기술 모니터링의 학습용이성판단이 전체적인 발달에 중요한 상관이 있었다. 5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과제와 전략, 메타인지 기술의 평가가 가장 중요한 요소였으며, 6학년은 메타인지 지식의 과제와 전략, 메타인지 기술 모니터링의 학습용이성 판단이 메타인지 발달과 가장 큰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 결과는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교육적 실천의 토대를 마련하여 향후 초등학교 아동의 메타인지 발달과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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