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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신념에 근거한 대안학교 과학교과 운영에 관한 질적 연구 원문보기


변소영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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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국가 수준에서 ‘단위 학교 수준’으로,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흐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담론이 활성화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혁신학교가 그 설립 취지에 맞게 안정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재 수준에서 학교의 운영이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자율성을 높여야 한다.
이는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교사들 스스로가 교육과정 개발의 주체적 역할을 맡아야 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교사의 가치관과 신념에 기반한 것일 때, 교육과정 개선과 수업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안학교와 교사 신념에 관한 이 연구는 비인가 중고등통합 대안학교 교사들의 과학교육과정 재구성 실행 경험을 심층 탐구한 질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국내외 문헌분석, 일대일 심층면담, 수업관찰을 중심으로 과학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경험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비인가 대안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력 5년차 이상의 과학교사 3명, 각자가 갖고 있는 교육관(교사 신념)은 무엇이며, 그 신념은 어떤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를 내러티브한 접근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것은 가르치는 행동에 관해 그들이 지향하는 핵심적 가치들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깊게 탐구하고자 했다. 과학 교사들의 교육과정 구성 및 실천 경험을 심층 탐구하는 것은 교사가 신념을 갖는다는 것의 의미와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에 대한 진지한 해석을 하는 행위가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교사 자신의 신념에 기초한 교육과정 재구성 실현은 자신의 교육 활동에 대한 적극적 탐구로서 의미를 부여하였으며, 학교 교육의 개선을 위한 교사 연구자로서 가지는 교육활동을 반성적으로 해석하여 학생들의 행복한 학습 구현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이에 이 연구는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구성을 강화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의 방향에 직면하여 첫째 대안학교 교사의 교육적 신념은 과학교육 실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들이 지향하는 것은 무엇인지, 둘째 교사 신념에 근거한 교육과정의 운영은 과학교육에 어떠한 시사를 주었는지를 주요 연구문제로 한정해서 탐구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 부분에서 교사들은 교육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삶을 거치면서 교육적 신념을 형성해 가고 있었으며, 이는 교사의 추구된 가치를 담아낸 교육과정으로 나타났다. 교사 신념은 교육과정 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교육 현장에서 과학 교육의 목표, 방법에 근거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연구자는 교육과정 재구성 및 실행 단계에서 교사의 자율적의사 결정은 학교의 교육철학과 교사들의 교육적 신념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으며, 바람직한 과학 교육내용 및 학습 방법의 선정을 위한 선행조건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교 교육의 개선은 교사 자신의 수업활동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교사 신념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경험과 반성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여기에 세 명의 교사들은 수업 연구를 위한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반성과 탐구를 하는 것이 교육현장의 개선을 가져온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교육활동이 실현되는 과정에서 이들 구성원들의 참여와 협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최근 대안학교에서도 자신의 교육실천을 개선하고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 연수나 공부 모임을 만들어 교사들 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육 방법 및 평가를 섬세하게 조정하는 노력이 끊임없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소통과 협력의 학교문화는 학생의 학습 성장을 위한 수업 혁신에 가장 최적화된 환경임을 알 수 있었다.
대안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을 어떤 의미로 해석하는지, 어떠한 결정 방식에 의해 학교 교육과정이 편성 및 운영되는지를 확인했다. 그리고 교사 신념에 근거한 비인가 대안학교가 실제 운영하고 있는 과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각각의 특성을 파악했다. 이와 같은 분석 내용들을 종합하여 교사 신념 관련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 성장의 방향과 혁신학교의 의미있는 성장의 방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 동안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소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유선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9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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