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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임 중등 과학교사의 교수활동에서 나타나는 과학 내용에 대한 질적 연구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 Sept. 30, 2005년, pp.269 - 275  

안유민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최승언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찬종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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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교육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변인은 교사이며 교사의 자질 향상과 전문성 개발은 교육에 있어 중요한 화두이다. 교사의 전문성은 무엇보다도 교사의 가르치는 능력에서 확보되어야 하며 교과 내용 지식의 확보가 이를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과 심층면담에서 드러나는 초임 교사의 내용 지식(knowledge), 실천 행위(practice), 의미 이해 전략(sense-making strategy)을 분석하여 교사의 과학 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중등학교에서 근무하는 여섯 명의 중등 초임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두 차례의 수업 관찰과 구조화된 면담, 한 차례의 우선순위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미시건 주립대학의 Knowles팀에서 개발한 분석틀을 사용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 교사들은 그들이 지향하는 교사상에 따라 과학 교수 활동에 대해 다양한 의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비전공 교과의 과학 내용 지식에 대해서는 다소 어려움을 표현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대체로 교과서에 의존하여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내용과 교과서에 제시된 지도 방법에 크게 의존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으며 교과서 수준의 개념을 중심으로 나열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였다. 다만, 교사가 스스로 재구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내러티브로 이끌어가려는 시도가 드러나기도 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하여 중요한 과학적 개념을 강조하고 그러한 개념을 반복하는 전략을 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일부 초임 교사의 사례에서는 적절한 비유와 예시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한편, 연구에 참여한 초임 교사들은 모두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직과 관련하여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주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 교육과정수업에서는 DC-DP DP-AD맥락의 반성적 탐구가 나타났다. 정리활동에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반성적 교육과정보다 자료 맥락의 영역개념을 더 자주 이용하고 다양한 맥락의 반성적 탐구가 나오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학습지의 활동이나 문제는 학생들에게 익숙하고, 자료 패턴을 가지고 행동결정으로 연결짓는 활동이 명확히 제시되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두 그룹의 상호작용 특징에 따른 반성적 탐구의 성향의 차이는 도입단계에서 그룹의 특징과 상관없이 A-AD, AD-SR맥락의 반성적 탐구가 나왔으며 전개와 정리단계에서는 N그룹에서는 DP와 관련된 의미 있는 반성적 탐구가 나오는 반면 M그룹에서는 이러한 맥락의 반성적 탐구는 아주 드물게 나타나며, GN과 관련된 행동결정이 자주 보이고 있었다. 정리활동시 주로 하는 기록 활동에서 N그룹에서는 다양한 맥락에서 반성적 탐구를 하고 있는 것에 비해 비교 그룹에서는 서로 견제하고 확인하는 상호작용의 특징에서 나타나는 AD-SR맥락의 반성적 탐구가 자주 나타났다. 반성적 탐구 척도 두 그룹을 비교 했을 때 CON 상호작용의 특징이 낮게 나타나는 N그룹이 양적으로 그리고 내용적으로 더 의미 있는 반성적 탐구를 했다용을 지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어 자료 제공 사이트에 대한 메타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실시간 자료를 검색하여 찾을 수 있고 홈페이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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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각 교사의 의미 이해 전략(sense-making strategy)을 분석하여 교사의 과학 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과학 내용의 측면에서,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전문성 발달 지향에 대한 인식, 즉 심층 면담과 우선순위 면담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비전(의도)과 실천 행위 사이에서 일어나는 긴장 (tension)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교실 상황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알아본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해하고, 교사의 내용 지식과 실천 행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각 교사의 의미 이해 전략(sense-making strategy)을 분석하여 교사의 과학 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과학 내용의 측면에서,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전문성 발달 지향에 대한 인식, 즉 심층 면담과 우선순위 면담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비전(의도)과 실천 행위 사이에서 일어나는 긴장 (tension)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교실 상황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임 교사의 교수 실행(practice)은 그들의 경험과 신념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내용 지식(knowledge)을 전달하고 상호 작용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해하고, 교사의 내용 지식과 실천 행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각 교사의 의미 이해 전략(sense-making strategy)을 분석하여 교사의 과학 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1. 심층 면담과 수업을 통해서 드러난 초임 중등 과학교사의 교과 내용 지식의 유형은 어떠한가?
  • 4. 교사의 의도와 교수 실행 사이에서 일어나는 긴장은 무엇이고, 교수 활동에서 어떻게 드러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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