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과학 교사교육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OECD에서 핵심역량을 '학생들이 향후 사회적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로 하는 능력'으로 재정립한 이래로 여러 나라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강조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선도국과 국내의 외국인학교 및 국제 중학교를 방문하여 관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과교육 혁신 사례를 수집하고, 각 사례별로 교사 및 학교장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해 요청되는 과학 교사전문성 개선 방안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개별 교사 측면에서는 학습자의 역할 변화에 따라 교사의 역할 변화도 요청되며, 교사는 학생들에게 핵심역량의 모델이 되어야 하고, 교사역할의 다면화가 요청되며, 연구자로서의 교사가 요청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공동체 측면에서는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조직이 필요하며, 교사들의 지식기반을 구축해야 하고, 미래의 교실에는 다양한 전문가를 투입해야 하며, 지역공동체 및 다른 전문가 집단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는 요구가 수렴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 부분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핵심역량 기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과학 교사교육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OECD에서 핵심역량을 '학생들이 향후 사회적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로 하는 능력'으로 재정립한 이래로 여러 나라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강조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선도국과 국내의 외국인학교 및 국제 중학교를 방문하여 관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과교육 혁신 사례를 수집하고, 각 사례별로 교사 및 학교장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해 요청되는 과학 교사전문성 개선 방안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개별 교사 측면에서는 학습자의 역할 변화에 따라 교사의 역할 변화도 요청되며, 교사는 학생들에게 핵심역량의 모델이 되어야 하고, 교사역할의 다면화가 요청되며, 연구자로서의 교사가 요청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공동체 측면에서는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조직이 필요하며, 교사들의 지식기반을 구축해야 하고, 미래의 교실에는 다양한 전문가를 투입해야 하며, 지역공동체 및 다른 전문가 집단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는 요구가 수렴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 부분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핵심역량 기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ways to improve science teacher education in order to subsequently develop students' key competencies. Since the OECD redefined key competencies as 'what people should know and be able to do in order to lead a successful life in a well-functioning soci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ways to improve science teacher education in order to subsequently develop students' key competencies. Since the OECD redefined key competencies as 'what people should know and be able to do in order to lead a successful life in a well-functioning society, many countries have emphasized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this research, we collected and analyzed foreign and domestic classroom cases that have implemented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science teaching. Through open-ended interviews with the teachers and principals we explored ways to improve science teacher education to develop students' key competencies.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competency-based curriculum necessitates a shift in teachers' roles including teachers as role models for their students, multifaceted roles of teachers, and teachers as researchers. In light of the teacher's community, teachers need to form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increase practice-based professional development opportunities, build the teacher's knowledge base, put various experts into the classroom, and build a partnership with the local community and other experts. In the conclusion section, we also discussed institutional and political supports necessary for the competency based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ways to improve science teacher education in order to subsequently develop students' key competencies. Since the OECD redefined key competencies as 'what people should know and be able to do in order to lead a successful life in a well-functioning society, many countries have emphasized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this research, we collected and analyzed foreign and domestic classroom cases that have implemented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science teaching. Through open-ended interviews with the teachers and principals we explored ways to improve science teacher education to develop students' key competencies.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competency-based curriculum necessitates a shift in teachers' roles including teachers as role models for their students, multifaceted roles of teachers, and teachers as researchers. In light of the teacher's community, teachers need to form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increase practice-based professional development opportunities, build the teacher's knowledge base, put various experts into the classroom, and build a partnership with the local community and other experts. In the conclusion section, we also discussed institutional and political supports necessary for the competency base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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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연구결과 중, 핵심역량 강조에 따른 외국의 교사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핵심 역량 제고를 위한 우리나라 과학 교사교육 개선 방안을 탐색하였다. 수업사례 고찰 및 교사면담 결과로부터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교육 개선 방안을 추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결과 중, 핵심역량 강조에 따른 외국의 교사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핵심 역량 제고를 위한 우리나라 과학 교사교육 개선 방안을 탐색하였다. 수업사례 고찰 및 교사면담 결과로부터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교육 개선 방안을 추출하였다.
전문가로서 교사는 완성된 형태로 구축된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개발해주기 위해 어떤 교육과정이 필요한지를 고민하는 역할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과학 교사교육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결론 부분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래 지향적 교육 구현의 첨병인 핵심역량 기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조직이 필요하다.
2) 교사가 학생들에게 핵심역량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2) 교사들의 지식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3) 교사역할의 다면화가 요청된다.
3) 미래의 교실에는 다양한 전문가를 투입해야 한다.
제안 방법
교사면담의 경우 해당 교사의 수업참관이 끝난 후 실시하였으며, 교사별로 평균 1시간 정도가 소요되었다. 교사면담 자료는 전사한 후 3명의 연구자가 각자 코딩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최종 합의된 코드를 활용하여 교사교육, 수업방법 등의 측면에서 핵심역량 강조에 따른 특징과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진이 도출한 교사교육 측면의 개선방안을 기존 선행연구에 비추어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우리나라 교육정책에 비추어 그 실현가능성을 논의하였다.
요컨대 교과수업에 대한 참여관찰 등 질적 연구 방법을 동원하여 핵심역량 제고에 초점을 둔 교과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탐색하였다. 국내외에서 참관한 수업을 녹화하였으며, 한국 과학교사들로 구성된 수업분석 협의진과 함께 녹화된 수업동영상을 분석하였다. 교사면담의 경우 해당 교사의 수업참관이 끝난 후 실시하였으며, 교사별로 평균 1시간 정도가 소요되었다.
둘째, 국외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선도국과 국내의 외국인학교 및 국제중학교를 방문하여 관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과 교육 혁신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국외 사례로 프랑스, 영국, 뉴질랜드를 선정하고, 직접 현지를 방문하거나 한국 내 각국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역량기반 과학과 수업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프랑스, 영국 및 뉴질랜드를 국외 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이들 3개국의 경우 국가 수준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이다(이광우 외, 2009; 홍원표 외, 2010).
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교과별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동향을 분석하였다. 둘째, 국외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선도국과 국내의 외국인학교 및 국제중학교를 방문하여 관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과 교육 혁신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국외 사례로 프랑스, 영국, 뉴질랜드를 선정하고, 직접 현지를 방문하거나 한국 내 각국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역량기반 과학과 수업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셋째,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국외 사례수집과 더불어, 각 사례별로 교사 및 학교장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해 요청되는 과학 수업 개선 방안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를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교사면담 자료는 전사한 후 3명의 연구자가 각자 코딩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최종 합의된 코드를 활용하여 교사교육, 수업방법 등의 측면에서 핵심역량 강조에 따른 특징과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진이 도출한 교사교육 측면의 개선방안을 기존 선행연구에 비추어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우리나라 교육정책에 비추어 그 실현가능성을 논의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을 사례국가2)로 선정하여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실천사례를 점검하고 그 실효성을 점검하였다. 요컨대 교과수업에 대한 참여관찰 등 질적 연구 방법을 동원하여 핵심역량 제고에 초점을 둔 교과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탐색하였다. 국내외에서 참관한 수업을 녹화하였으며, 한국 과학교사들로 구성된 수업분석 협의진과 함께 녹화된 수업동영상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프랑스, 영국 및 뉴질랜드를 국외 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이들 3개국의 경우 국가 수준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이다(이광우 외, 2009; 홍원표 외, 20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을 사례국가2)로 선정하여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실천사례를 점검하고 그 실효성을 점검하였다. 요컨대 교과수업에 대한 참여관찰 등 질적 연구 방법을 동원하여 핵심역량 제고에 초점을 둔 교과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탐색하였다.
첫째,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가능성 및 현장 적용방안에 대한 기존 문헌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교과별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동향을 분석하였다.
첫째,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가능성 및 현장 적용방안에 대한 기존 문헌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교과별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동향을 분석하였다. 둘째, 국외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선도국과 국내의 외국인학교 및 국제중학교를 방문하여 관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과 교육 혁신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 역량기반 교육에서는 교사의 역할 변화가 요청된다.
둘째, 뉴질랜드의 M교사는 핵심역량이 좋기는 하지만 수업 운영에 있어서 내용 중심 교육과정으로 수업을 운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이 요구되므로 교사들이 준비를 더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핵심역량에서 제시하는 수업 형태의 변화로 인해 교사의 역할이 이전의 내용 기반 교육과정과 달라질 수밖에 없으며, 나아가 교사들이 자신의 실수를 반성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하였다.
셋째, 교사는 안내자나 조력자의 역할을 융통성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바뀌어야 한다. “미래에는 교사의 역할이 점점 줄어들 것”이라고 말하는 영국외국인 학교의 A교사는 주제를 도입하고 시작하고 나면 그다음은 학생들 책임이며, 교사는 학생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
셋째, 핵심역량 교육이 가능하자면 교사 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평생학습 능력 등을 비롯하여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각 교사가 실제로 살고 있는 것이 학생들 앞에도 표현되기 마련”이라고 말하는 프랑스외국인학교의 N학교장은 핵심역량 자체가 각 교사가 가져야 할 자질과 태도라고 말한다.
첫째, 핵심역량 교육이 가능하려면, 교사는 “학생들에 앞서서 공부를 하는 역할 모델”로 바뀌어야 한다.
후속연구
즉, 경력교사들은 교직경력을 통해 쌓아온 중요한 지혜를 기록하거나 공유하기 않기 때문에 다음 세대의 교사들은 다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스스로 체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교사는 자신의 경험과 반성적 실천의 과정을 데이터베이스로 축적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교사가 지닌 전문적 지식기반을 이해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GessNewsome and Lederman, 1999; 곽영순, 201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과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및 과학과 수업 프로그램 개발 등이 요청되는 실정인 이유는?
핵심역량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낯선 용어이다. 더욱이 과학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핵심역량을 기르는 방안에 대해서는 거의 소개된 적이 없다. 이에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과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및 과학과 수업 프로그램 개발 등이 요청되는 실정이다.
OECD에서 핵심역량을 무엇으로 재정립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과학 교사교육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OECD에서 핵심역량을 '학생들이 향후 사회적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로 하는 능력'으로 재정립한 이래로 여러 나라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강조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선도국과 국내의 외국인학교 및 국제 중학교를 방문하여 관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과교육 혁신 사례를 수집하고, 각 사례별로 교사 및 학교장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해 요청되는 과학 교사전문성 개선 방안을 살펴보았다.
1997년부터 2003년까지 개인의 성공적 삶과 사회의 발전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규명하기 위해 어떤 프로젝트를 추진하였는가?
최근 세계 각국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하고 있는 교육 정책의 키워드가 ‘핵심역량(key competencies)’이다. OECD (2003)는 1997년부터 2003년까지 개인의 성공적 삶과 사회의 발전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규명하기 위해 DeSeCo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 3개 범주의 9개 영역으로 핵심역량을 설정하였다1). 이에 따라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영국, 독일 등 많은 나라들에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변화를 모색하기 시작하였다(Boyd and Watson, 2006; 윤현진 외, 2007; 이광우 외, 2009; 2010; 소경희 외, 2010).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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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경희, 이상은, 이정희, 허효인, 2010, 뉴질랜드 교육과정 개혁 동향: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 한국비교교육학회지, 20, 2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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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우, 전제철, 허경철, 홍원표, 김문숙, 2009,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교육과정 설계방안 연구: 총괄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9-10-1, 364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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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원표, 이근호, 이은영, 2010, 외국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현장적용 사례 연구: 호주와 뉴질랜드, 캐나다,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0-2, 175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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