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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아트를 활용한 미술 수업 지도 방안 연구 : 초등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수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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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현대미술은 과학의 발달을 기반으로 매체 및 미술 영역의 확장 면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나타내왔다. 이러한 흐름은 생명과학 기술을 활용하여 살아있는 생물체를 작품의 궁극적인 대상이나 주제로 삼는 바이오아트라는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켰다. 바이오아트는 ‘생명 그 자체’를 다룬다는 점에서 미적인 창출을 넘어서는 다양한 가치를 내포한다. 주로 설치 및 프로젝트 형식으로 표현되는 장르인 바이오아트는 생명을 지닌 미디어와 상호 관계를 맺으며 돌봄과 배려의 방식으로 소통하게 된다. 이러한 점은 생명의 존재적 가치와 존중에 관해 생각하게 하는 교육적인 의미를 지닌다.
바이오아트는 교과융합을 시도하기에 적합한 교육적 소재이며 동시대 미술의 흐름을 통해 미술 표현에 관한 열린 사고와 다양성을 일깨워줄 수 있다. 그리고 ‘생명’이라는 삶과 밀접한 주제에 학습자를 동참시켜 지구공동체의 안녕에 기여하는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미술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여줄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중요성을 지닌 바이오아트가 미술교육 현장에 다루어진 예는 없었으며 유감스럽게도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 또한 찾아볼 수 없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바이오아트를 활용한 미술 수업의 실제적 적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Ⅱ장에는 바이오아트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특히 바이오아트의 배려와 돌봄 정신으로 완성되는 생명존중의식의 함양에 초점을 두고 관련 이론과 미술 수업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바이오아트의 교육적 가치를 미술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분석하였으며, 학생의 수준과 상황에 적합한 ...

주제어

#바이오아트 생명존중의식 돌봄과 배려 바이오아트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수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은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ⅹ,162p.
키워드 바이오아트 생명존중의식 돌봄과 배려 바이오아트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90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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