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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컴퓨팅 사고 경험 원문보기


황성신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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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컴퓨팅 사고 경험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과정에서 유아는 어떠한 컴퓨팅 사고를 하게 되는가?

본 연구의 연구 참여 유아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M유치원 방과후과정 S반 만 5세 유아 5명이다. 참여 유아는 남아 3명, 여아 2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2018년 7월 16일(월)부터, 2018년 9월 21일(금)까지 여름방학(7월 30일(월)~ 8월 10일(금))을 제외하고, 8주간 주 3회씩(월, 화, 목) 총 24회 이루어졌다.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에서는 유아용 프로그래밍 언어, 비스켓(Viscuit)을 활용했다. 연구자는 매주 같은 요일에 소프트웨어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방과후과정 자유선택활동 시간인 15시 40분부터 16시 20분까지 40분 동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아의 컴퓨팅 사고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참여관찰일지, 연구일지, 면담내용, 유아 활동 결과물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범주화하고, 분류된 자료를 비교하면서 상위 범주의 주제를 찾는 반복적 비교분석(constant comparison method)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컴퓨팅 사고 경험은 ‘알고리즘 반복하기’, ‘추상화하여 표현하기’, ‘시뮬레이션하기’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유아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성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연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6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91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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