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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처리 역량의 하위 요소 중 공학적 도구 및 교구활용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전선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정보 처리 역량의 하위 요소 중 하나인 공학적 도구 및 교구활용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공학적 도구 및 교구활용에 대한 중요성은 꾸준히 강조되고 있었다. 국내의 교육과정 상에서는 공학적 도구 및 교구를 활용하는 학습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었으며 미국의 NCTM(2000)에서는 ‘공학적 도구의 원리’를 제시하며 수업에서의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교육과정에서는 공학적 도구 및 교구를 내포하는 역량인 정보 처리 역량을 제시하며 그 중요성을 ...

주제어

#공학적 도구 교구 연구동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선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수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ii, p.82
키워드 공학적 도구 교구 연구동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92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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