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미술 수업 전문성을 갖고 싶다는 생각으로 현장에서 다양한 미술연수를 경험하였다. 그러나 미술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부족함을 느꼈고, 대학원 파견제도에 지원하여 초등미술교육 전공 파견교사가 되었다. 파견교사로 살아가며 스스로 변화함을 느끼기도 했고, 초등학교 교사와 미술교육전공자 사이에서 혼란스러움을 느끼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들은 나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 것일지 궁금했다. 과연 나의 미술 수업 전문성이 발달하고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초등학교 교사에게 있어 미술 수업 전문성이란 무엇일까? 이러한 의문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이 무엇인지 탐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이란 미술에 대한 지식과 초등교과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의 철학이 담긴 미술 수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하지만 내가 인식하던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과는 괴리감이 있었다. 이에 초등교사인 ‘나’는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을 어떻게 인식하였는지, 그리고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 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교사 개인의 경험과 인식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은 초등학교에서의 미술 수업과 관련된 문화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미술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어떠한 정책적,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자문화기술지를 사용하였다. 이는 연구자 본인의 경험을 분석한 과정적 연구이자 자전적 연구이므로, 시간에 따른 연구자의 삶의 맥락을 상세히 기술해 연구에 대한 이해와 신뢰성을 높이려고 하였다. 또한 연구 내용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문화적 인공물, 노트, 분석적 메모(자기회상자료, 자기성찰자료 등), 면담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
나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미술 수업 전문성을 갖고 싶다는 생각으로 현장에서 다양한 미술연수를 경험하였다. 그러나 미술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부족함을 느꼈고, 대학원 파견제도에 지원하여 초등미술교육 전공 파견교사가 되었다. 파견교사로 살아가며 스스로 변화함을 느끼기도 했고, 초등학교 교사와 미술교육전공자 사이에서 혼란스러움을 느끼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들은 나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 것일지 궁금했다. 과연 나의 미술 수업 전문성이 발달하고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초등학교 교사에게 있어 미술 수업 전문성이란 무엇일까? 이러한 의문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이 무엇인지 탐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이란 미술에 대한 지식과 초등교과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의 철학이 담긴 미술 수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하지만 내가 인식하던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과는 괴리감이 있었다. 이에 초등교사인 ‘나’는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을 어떻게 인식하였는지, 그리고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 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교사 개인의 경험과 인식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은 초등학교에서의 미술 수업과 관련된 문화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미술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어떠한 정책적,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자문화기술지를 사용하였다. 이는 연구자 본인의 경험을 분석한 과정적 연구이자 자전적 연구이므로, 시간에 따른 연구자의 삶의 맥락을 상세히 기술해 연구에 대한 이해와 신뢰성을 높이려고 하였다. 또한 연구 내용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문화적 인공물, 노트, 분석적 메모(자기회상자료, 자기성찰자료 등), 면담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 절차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초등학교 교사의 미술 수업 전문성 탐구 과정은 ‘초등학교 교사인 나의 미술교과와 관련된 경험’, ‘미술교육 전공 파견교사로 살아가기’, ‘초등미술교육자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으로 범주화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나의 미술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점차 변화하였다. 첫째, 실기 능력이 미술 수업 전문성의 필수 요소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인식을 벗어나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와 관심임을 깨달았고, 둘째, 미술교육에 대한 방향성과 목표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초등미술교육에 대한 나의 철학을 세우게 되었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출된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은 교사의 교과에 대한 철학과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 맞춤형 수업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었다. 마찬가지로 나는 본 연구를 통해 미술 전공자에 대한 열등감을 해소하였고, 미술교육자로서의 정체성을 갖게 되었으며, ‘미술문화를 전수하고, 미술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삶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술교육’이라는 나만의 교육철학을 세우게 되었다. 즉, 나는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미술 수업 전문성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다. 아직도 많은 초등학교의 미술교육은 시대적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미술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원 연수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가 미술교과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정책적 접근과 초등학교 교사가 스스로의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는 바이다.
나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미술 수업 전문성을 갖고 싶다는 생각으로 현장에서 다양한 미술연수를 경험하였다. 그러나 미술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부족함을 느꼈고, 대학원 파견제도에 지원하여 초등미술교육 전공 파견교사가 되었다. 파견교사로 살아가며 스스로 변화함을 느끼기도 했고, 초등학교 교사와 미술교육전공자 사이에서 혼란스러움을 느끼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들은 나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 것일지 궁금했다. 과연 나의 미술 수업 전문성이 발달하고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초등학교 교사에게 있어 미술 수업 전문성이란 무엇일까? 이러한 의문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이 무엇인지 탐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이란 미술에 대한 지식과 초등교과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의 철학이 담긴 미술 수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하지만 내가 인식하던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과는 괴리감이 있었다. 이에 초등교사인 ‘나’는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을 어떻게 인식하였는지, 그리고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 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교사 개인의 경험과 인식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은 초등학교에서의 미술 수업과 관련된 문화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미술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어떠한 정책적,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자문화기술지를 사용하였다. 이는 연구자 본인의 경험을 분석한 과정적 연구이자 자전적 연구이므로, 시간에 따른 연구자의 삶의 맥락을 상세히 기술해 연구에 대한 이해와 신뢰성을 높이려고 하였다. 또한 연구 내용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문화적 인공물, 노트, 분석적 메모(자기회상자료, 자기성찰자료 등), 면담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 절차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초등학교 교사의 미술 수업 전문성 탐구 과정은 ‘초등학교 교사인 나의 미술교과와 관련된 경험’, ‘미술교육 전공 파견교사로 살아가기’, ‘초등미술교육자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으로 범주화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나의 미술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점차 변화하였다. 첫째, 실기 능력이 미술 수업 전문성의 필수 요소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인식을 벗어나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와 관심임을 깨달았고, 둘째, 미술교육에 대한 방향성과 목표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초등미술교육에 대한 나의 철학을 세우게 되었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출된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은 교사의 교과에 대한 철학과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 맞춤형 수업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었다. 마찬가지로 나는 본 연구를 통해 미술 전공자에 대한 열등감을 해소하였고, 미술교육자로서의 정체성을 갖게 되었으며, ‘미술문화를 전수하고, 미술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삶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술교육’이라는 나만의 교육철학을 세우게 되었다. 즉, 나는 초등 미술 수업 전문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미술 수업 전문성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다. 아직도 많은 초등학교의 미술교육은 시대적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미술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원 연수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가 미술교과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정책적 접근과 초등학교 교사가 스스로의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는 바이다.
주제어
#자문화기술지 초등교사 자문화기술지 초등학교 교사 초등학교 초등학교 미술 수업 미술 수업 전문성 수업 전문성 교사성장 교사교육 탐구과정 초등 미술 교사 초등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지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158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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