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한국과 중국 소셜미디어 광고의 표현전략에 대한 비교 연구 : 카카오톡과 위챗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Social Media Advertising Creative Strategies betwee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증지수 (동명대학교 대학원 언론영상광고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양국에 존재하는 문화적 특성 차이를 기반으로 두 나라 소셜미디어 광고를 비교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3가지였다. 첫 번째는 “한국과 중국 소셜미디어의 역사적 전개 및 플랫폼적 특성은 어떠한가?”였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본 연구는 카카오톡과 위챗이라는 양국을 대표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생태계건설 과정을 체계적으로 추적하였다.
이에 따른 발전과정을 고찰한 결과, 한국의 소셜미디어 발전은 총 5단계로 이뤄진 것이 나타났다. PC소셜맹아기(1982~1990), PC소셜발전기 (1990~1997), PC소셜성숙기(1999~2001), PC소셜전성기(2000~2008), 모바일 소셜시기(2010~현재)가 그것이다.
반면에 중국의 소셜미디어 발전은 PC소셜탐색기(1997~1999), PC소셜발전기(2000~2007), PC소셜성숙기(2007~2010), 모바일소셜시기(2011~현재)의 4단계로 구성되어있음이 고찰되었다.
카카오와 위챗의 플랫폼 전략에서 가장 두두러진 차이점은 플랫폼 생태계 구축의 차별성이었다. 즉 카카오톡은 외방형 생태계이고, 위챗는 내재형 생태계라는 것이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한국과 중국 소셜미디어 광고의 내용적 특성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였다. 두드러진 차이점은 한국에서는 중국보다 광고정보의 양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세 번째 연구문제는 “한국과 중국 소셜미디어 광고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differences in cultural characteristics between Korea and China, this study compares social media advertising between the two countries.
For this reason, this paper proposes three research questions. First, "What is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the social media in Korea and the cha...

Keyword

#Social media Social media advertising Platform strategy Creative Strategi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증지수
학위수여기관 동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영상광고학과
지도교수 김동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08 p.
키워드 Social media Social media advertising Platform strategy Creative Strategi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006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