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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의 자기결정 능력과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Character Strengths Enhancement Program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Focused on the Effect Self-determination Ability and Well-be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원문보기


마재훈 (창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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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자기결정 능력과 안녕감 향상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둘째, ‘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이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의 자기결정 능력과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다.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실행한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은 Peterson과 Seligman(2004) VIA(Virtues on Action) 체계의 6개 덕목과 24개의 강점에 근거하였다. 박인우(1995) 등의 프로그램 개발모형에 기초하여 조사, 분석, 설계, 구안, 적용의 단계를 거쳤다. 이를 통해 경도의 지적장애 중학생을 위한 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구성하였다.
[연구문제 2]는 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이 경도의 지적장애 중학생의 자기결정 능력과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K도 중학교에 7개교에 재학중인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 중 사전 동질성이 확보된 2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10명은 실험집단, 10명은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행하였다. 검사도구로 자기결정 검사는 Hoffman, Field와 Sawilowsky(2000)가 최초 개발한 교사인식척도(SDTPS)를 사용하였다. 안녕감 검사는 Keyes(2005)가 최초 개발한 청소년 안녕감 척도(K-WBSA)를 사용하여 각각 5점 척도로 채점하였다.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의 적용기간은 2018년 8월 28일부터 2018년 11월 23일까지 14주간 28회기였으며, 실험집단은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통제집단은 무처치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positive psychology-based character strengths enhancement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self-determination ability and improvement of well-being after applying the program. In order t...

주제어

#Character Strengths Enhancement Program Positive Psychology Self-determination Well-being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마재훈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신진숙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253p.
키워드 Character Strengths Enhancement Program Positive Psychology Self-determination Well-being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673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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