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장애학생의 주의집중향상을 위한 m-ARCS 모형기반 모바일앵커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Mobile Anchor Program based on m-ARCS Model for Improving Concentration of Learning Disorder Students원문보기
장애학생들에게 주의집중은 매우 중요한 교육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 장애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한 후, keller의 동기유발학습이론인 ARCS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모델의 동기유발 요소와 정착학습이론의 앵커라는 자발적 인지학습을 위한 매개체, 그리고 방법적 측면의 모바일이라는 방법을 적용한 m-ARCS이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m-ARCS이론에 의해 구현한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은 학습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여 그들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m-ARCS이론에 의한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을 구현하여 실제 학습장애 학생에게 적용한 결과, 첫째, 학습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느끼며 동기유발 및 주의집중력이 향상 효과가 있었다. 둘째, 학습과정에서 의 성공경험으로 인해 학습에 대해 전보다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셋째,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을 통해 활동한 학습내용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함으로써 기초 기본 학습능력이 향상되었다.
장애학생들에게 주의집중은 매우 중요한 교육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 장애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한 후, keller의 동기유발학습이론인 ARCS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모델의 동기유발 요소와 정착학습이론의 앵커라는 자발적 인지학습을 위한 매개체, 그리고 방법적 측면의 모바일이라는 방법을 적용한 m-ARCS이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m-ARCS이론에 의해 구현한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은 학습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여 그들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m-ARCS이론에 의한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을 구현하여 실제 학습장애 학생에게 적용한 결과, 첫째, 학습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느끼며 동기유발 및 주의집중력이 향상 효과가 있었다. 둘째, 학습과정에서 의 성공경험으로 인해 학습에 대해 전보다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셋째,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을 통해 활동한 학습내용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함으로써 기초 기본 학습능력이 향상되었다.
In this paper, in order to improve concentration of learning disorder students, m-ARCS model is proposed. The m-ARCS model is based on the ARCS model that is the existing representative motivation support model. The model is designed on mobile environment, and to provide motivation and concentration...
In this paper, in order to improve concentration of learning disorder students, m-ARCS model is proposed. The m-ARCS model is based on the ARCS model that is the existing representative motivation support model. The model is designed on mobile environment, and to provide motivation and concentration to learning disorder students by allowing students to engage in various real-life activities. Based on the proposed m-ARCS model, a mobile anchor program is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followings are concluded after applying the mobile anchor program to learning disorder students. First, students are highly motivated and concentrated by the program. Second, students gain confidence by feeling of success during their study. Third, their basic study ability is improved via the mobile anchor program activities
In this paper, in order to improve concentration of learning disorder students, m-ARCS model is proposed. The m-ARCS model is based on the ARCS model that is the existing representative motivation support model. The model is designed on mobile environment, and to provide motivation and concentration to learning disorder students by allowing students to engage in various real-life activities. Based on the proposed m-ARCS model, a mobile anchor program is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followings are concluded after applying the mobile anchor program to learning disorder students. First, students are highly motivated and concentrated by the program. Second, students gain confidence by feeling of success during their study. Third, their basic study ability is improved via the mobile anchor program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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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이러한 학습 장애학생들의 특성 중 하나인 주의집중력 부족 문제를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해결하고 그로인해 궁극적으로 학습능력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의 기억에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컨텐츠는 학습자와 관련 있는 내용으로 실제 행동을 통해 본인의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중 보물 찾는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 내에서 학생이 이동을 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수 있도록 하고, 중간 중간에 미션을 수행함으로써 마지막에 보물을 찾는 것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앵커를 만들어 보고자 하였다. 그 내용은 초등 학교 4학년 수준의 교과 내용을 토대로 구성하였으며, 기본 학습 내용의 참고내용은 다음의 <표 4>와 같다.
이러한 기존의 상황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대안으로 동기유발을 중요시한 ARCS이론과 학생들의 수업을 위해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그들의 실제생활과 연관된 문제를 제기하는 정착수업의 앵커를 적용하여 학습 장애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육방법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여기에 기존의 앵커에서의 공간적인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휴대가 편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을 통해 기초·기본학습 능력향상이라는 교육목표를 성취하고,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중 하나인 주의집중력 부족을 m-ARCS이론 적용을 통한 모바일 앵커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해결하고 그로 인한 주의집중력 향상이 최종적으로 기초, 기본학습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됨을 입증한다.
또한, m-ARCS이론은 정착수업의 앵커로 사용되던 비디오디스크 형태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그 장점을 수용하여 비디오디스크 형태가 아닌 모바일 형태로 앵커를 제공된다. 즉,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학습 장애학생들에게 자신의 실생활과 관련된 요소를 통해 학습동기를 부여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여 주의집중 할 수 있도록 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장애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이론이다.
학습 장애학생의 특성상 가장 큰 문제로 언급되는 주의집중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동기유발이 중요한데, 이러한 상황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기존의 동기유발 이론인 ARCS 이론과 단순한 지식만을 전달하는 방법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학생들이 생활관의 관련을 통해 보다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게 만드는 정착수업에서 언급된 앵커를 적용한 m-ARCS모델을 모바일기기를 통해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모바일 기기와 교육이론의 결합을 통한 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교육방법을 도입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둘째, 편재성 (Ubiquity)이다. 편재성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학습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편재성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학습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셋째, 즉시 접속성 (Instant Connectivity)이다. 즉시 접속성은 무선 단말기를 통해 학습을 위한 사전적 준비단계 없이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학습할 수 있는 특징을 의미한다.
이 관계 속에서 학생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활동을 통해 실제 세계를 배우게 된다. 인지적 도제 학습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문제-해결 상황에서 새로운 자료를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불활성 지식의 문제를 극복한다고 가정한다. 전문적 지식은 특정 내용에 매우 한정적이어서 쉽게 다른 영역에 전이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9].
첫째, 자기 주도성 (Self-directed)이다. 자기 주도 성이란 자신이 휴대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자신의 주도하에 학습을 진행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제안 방법
축척이라는 개념과 지도를 보는 법등에 대해 학생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 세부적인 화면인 (그림 8)과 같다. 1:25000의 지도와 1:50000의 지도에서 1cm의 길이가 실제로는 얼마의 길이를 나타내는지를 학생이 알게 한다. 이를 통해 지도의 축척 개념과 수학의 자연수의 세 자리 수 이상의 곱셈을 동시에 습득할 수 있게 된다.
(그림 3)은 학습자가 프로그램에 최초 접속하여 본인의 기본 신상 등을 입력하는 회원가입 화면이다. 기본 내용을 위해 이름과 아이디, 비밀 번호, 메일을 입력하게 하였다. (그림 4)는 회원가입후 로그인 하는 화면으로 자신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의 기억에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컨텐츠는 학습자와 관련 있는 내용으로 실제 행동을 통해 본인의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또 모바일 기기의 장점을 통해 학습 장애학생들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모바일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미국의 John Keller박사가 제시한 동기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ARCS이론에서 강조하던 주의집중 (Attention), 관련성 (Relevance), 자신감 (Confidence). 만족감 (Satisfacton)의 네 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동기유발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에 방법적인 측면의m (Mobile)과 실제상황을 통해 얻어진 지식이야말로 다른 상황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활성화된 지식이며,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주장되어 온 정착수업에서 사용하는 앵커 (Anchor)를 접목했다. 따라서 m-ARCS이론에서 m 은 mobile을 의미하며 A는 Attention이면서 Anchor 를 의미한다.
m-ARCS이론에 기반 하여 제작되는 모바일 앵커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참여와, 실생활과 관련성, 문제해결을 통한 자신감과 만족감을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밴더 빌트 대학의 Jasper 비디오디스크의 내용을 벤치마킹하되 모바일 형태의 새로운 형식으로 변형하고자 한다. 이처럼 학습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시스템 설계상 고려사항을 정리해 보면 다음의 <표 2>와 같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학습 장애학생들의 특성 중 하나인 주의집중력 부족 문제를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해결하고 그로인해 궁극적으로 학습능력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의 기억에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컨텐츠는 학습자와 관련 있는 내용으로 실제 행동을 통해 본인의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또 모바일 기기의 장점을 통해 학습 장애학생들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모바일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컨텐츠는 ‘Anybuilder VX’라는 제작 툴을 사용했으며 학습장애 학생들의 특성상 텍스트 위주의 형식보다는 간단한 텍스트와 이미지가 조합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습자의 주의집중력 향상이 첫 번째 목표이고 궁극적으로 주의집중력을 향상시켜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유발을 통해 기초, 기본 학습능력 향상을 시키는 것이 목적이므로, 학습 장애학생의 주의집중력을 길러주고 본인이 주인공이 되어 체험하는 내용을 위해서 제목을 ‘나와 함께 떠나는 공부여행’으로 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모바일 앵커프로그램 적용 대상 학생은 사전 교사의 관찰과 면담 등을 통해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학생의 특성은 과 같다.
위의 학생은 IQ검사결과는 100수준의 정상수치가 나왔으나, 평소 학습장애가 의심되어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제공되는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선별 검사지를 통해 검사를 해보았으며 선별검사지검사 결과 국어와 수학부문 항목에서 많은 점수를 얻어 네 가지 영역에서의 총 합계 점수가 12점으로 진단검사가 필요한 학생으로 선별 되었다.
성능/효과
셋째, 기초·기본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의 특성상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과 연관된 문제를 해결하면서 습득한 지식들이 다음 그러한 지식을 필요로 할 경우에 암기위주의 지식보다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연결고리 역할을 해주므로 지식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다.
셋째, 모바일 시스템의 구현 시 모바일 기기의 기능과 특성 및 업데이트에 드는 비용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시스템의 구현 시, 웹기반의 문서들을 HTML, HDML, WML과 같은 다양한 버전으로 개발할 수 있는데, 개발된 문서들의 파일 사이즈를 최소한으로 줄여서 저장 시간과 공간을 단출해야 하고, 각각의 버전에 맞는 적절한 모바일 플랫폼이 사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존의 상황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대안으로 동기유발을 중요시한 ARCS이론과 학생들의 수업을 위해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그들의 실제생활과 연관된 문제를 제기하는 정착수업의 앵커를 적용하여 학습 장애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육방법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여기에 기존의 앵커에서의 공간적인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휴대가 편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을 통해 기초·기본학습 능력향상이라는 교육목표를 성취하고,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중 하나인 주의집중력 부족을 m-ARCS이론 적용을 통한 모바일 앵커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해결하고 그로 인한 주의집중력 향상이 최종적으로 기초, 기본학습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됨을 입증한다.
첫째, 재미와 흥미요소를 통해 학습에 대한 학습장애 학생의 동기유발 및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킨다. 학습장애 학생들의 특성상 주의력결핍으로 인해 기존의 학습방법에서 쉽게 포기하게 되고, 그로 인한 학습결손이 발생해 학습결과가 저조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으나,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의 사용을 통해 학생자신이 본인의 이름을 걸고 자신의 실제 생활과 관련된 행동과 함께 놀이를 하듯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므로 기존의 지식전달위주의 과정과 달리주의집중을 할 수 있게 되고, 학습장애 학생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인 난독증과 같은 글들을 잘 읽지 못하고,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점들을 고려해 텍스트위주의 내용전달이 아니라 이미지와 음성을 통한 내용전달을 통해서 학습 장애학생들이 훨씬 더주의집중 할 수 있게 된다.
첫째, 학습자 분석은 모바일 학습설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학습자 분석에는 (1) 나이, 학습자의 특별한 요구 또는 문제들을 포함하는 학습자의 특성, (2) 모바일 기기에 대한 학습자의 친밀성의 정도, (3) 모바일 기능에 대한 안내 및 설명이 필요한 지 여부, (4) 모바일 기기를 학습에 사용하는 것에 대한 학습자의 동기나 흥미, 그리고 (5) 모바일기기가 사용되는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셋째, 학습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좀 더 배려 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림과 텍스트 형식 뿐 아니라 음성과 다른 요소가 추가되어 학습 장애학생들이 더 쉽고 편하게 기기를 사용하고 학습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에서 더 많은 배려가 필요하다.
첫째, 현재의 단편적인 과정의 모바일 앵커프로그램 뿐 아니라 학습 장애학생을 위한 좀 더 다양한 학습과정에 대한 연구 및 적용을 위한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의 개발이 이루어 져야 한다. 현재의 작은 미션 3개만을 수행하는 과정이 아닌 보다 포괄적으로 학습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그 내용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장애란?
다양한 정의 가운데 학습장애 전문가 집단에게 가장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으로 미국 교육부의 정의를 소개하면, 학습장애란 구어나 문어의 사용이나 이해와 관련된 기본적 심리기능의 장애를 말한다. 이 같은 심리 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수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통해 나타날 수 있다.
모바일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광의의 의미에서 모바일 학습이라는 것은 휴대할수 있는 다양한 학습 매체를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으로 보는 견해가 있으나 협의의 의미로서 모바일 학습은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휴대성과 이동성을 가진 노트북, 휴대전화, PDA와 같은 모바일 컴퓨터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방법이라고 본다. 이동성 이외에도, 모바일은 현장성, 휴대성, 즉시성, 개인성, 학습정보 접근의 용이성 등의 특성을 갖는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기존의 웹 기반 학습의 장점뿐만 아니라 새로운 휴대성과 이동성 등의 특성을 갖춤으로서, 학습모델의 패러다임에 새로운 전환을 가져오고 있다[3].
ARCS 모델은 어떤 주요 부분으로 구성된 것인가?
첫째, 동기의 구성요건을 분류해 놓은 것으로 이는 인간 동기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합한 결과물이다. 둘째, 특정 대상에 적절한 동기 향상방법을 구안 하는 체계적 설계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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