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 장애학생의 주의집중향상을 위한 m-ARCS 모형기반 모바일앵커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Mobile Anchor Program based on m-ARCS Model for Improving Concentration of Learning Disorder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4, 2010년, pp.605 - 617  

김철호 (서울서일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애학생들에게 주의집중은 매우 중요한 교육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 장애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한 후, keller의 동기유발학습이론인 ARCS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모델의 동기유발 요소와 정착학습이론의 앵커라는 자발적 인지학습을 위한 매개체, 그리고 방법적 측면의 모바일이라는 방법을 적용한 m-ARCS이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m-ARCS이론에 의해 구현한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은 학습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여 그들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m-ARCS이론에 의한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을 구현하여 실제 학습장애 학생에게 적용한 결과, 첫째, 학습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느끼며 동기유발 및 주의집중력이 향상 효과가 있었다. 둘째, 학습과정에서 의 성공경험으로 인해 학습에 대해 전보다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셋째,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을 통해 활동한 학습내용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함으로써 기초 기본 학습능력이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order to improve concentration of learning disorder students, m-ARCS model is proposed. The m-ARCS model is based on the ARCS model that is the existing representative motivation support model. The model is designed on mobile environment, and to provide motivation and concent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학습 장애학생들의 특성 중 하나인 주의집중력 부족 문제를 모바일 앵커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해결하고 그로인해 궁극적으로 학습능력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의 기억에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컨텐츠는 학습자와 관련 있는 내용으로 실제 행동을 통해 본인의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 이 중 보물 찾는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 내에서 학생이 이동을 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수 있도록 하고, 중간 중간에 미션을 수행함으로써 마지막에 보물을 찾는 것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앵커를 만들어 보고자 하였다. 그 내용은 초등 학교 4학년 수준의 교과 내용을 토대로 구성하였으며, 기본 학습 내용의 참고내용은 다음의 <표 4>와 같다.
  • 이러한 기존의 상황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대안으로 동기유발을 중요시한 ARCS이론과 학생들의 수업을 위해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그들의 실제생활과 연관된 문제를 제기하는 정착수업의 앵커를 적용하여 학습 장애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육방법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여기에 기존의 앵커에서의 공간적인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휴대가 편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을 통해 기초·기본학습 능력향상이라는 교육목표를 성취하고,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중 하나인 주의집중력 부족을 m-ARCS이론 적용을 통한 모바일 앵커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해결하고 그로 인한 주의집중력 향상이 최종적으로 기초, 기본학습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됨을 입증한다.
  • 또한, m-ARCS이론은 정착수업의 앵커로 사용되던 비디오디스크 형태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그 장점을 수용하여 비디오디스크 형태가 아닌 모바일 형태로 앵커를 제공된다. 즉,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학습 장애학생들에게 자신의 실생활과 관련된 요소를 통해 학습동기를 부여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여 주의집중 할 수 있도록 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장애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이론이다.
  • 학습 장애학생의 특성상 가장 큰 문제로 언급되는 주의집중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동기유발이 중요한데, 이러한 상황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기존의 동기유발 이론인 ARCS 이론과 단순한 지식만을 전달하는 방법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학생들이 생활관의 관련을 통해 보다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게 만드는 정착수업에서 언급된 앵커를 적용한 m-ARCS모델을 모바일기기를 통해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모바일 기기와 교육이론의 결합을 통한 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교육방법을 도입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편재성 (Ubiquity)이다. 편재성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학습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 편재성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학습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셋째, 즉시 접속성 (Instant Connectivity)이다. 즉시 접속성은 무선 단말기를 통해 학습을 위한 사전적 준비단계 없이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학습할 수 있는 특징을 의미한다.
  • 이 관계 속에서 학생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활동을 통해 실제 세계를 배우게 된다. 인지적 도제 학습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문제-해결 상황에서 새로운 자료를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불활성 지식의 문제를 극복한다고 가정한다. 전문적 지식은 특정 내용에 매우 한정적이어서 쉽게 다른 영역에 전이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9].
  • 첫째, 자기 주도성 (Self-directed)이다. 자기 주도 성이란 자신이 휴대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자신의 주도하에 학습을 진행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장애란? 다양한 정의 가운데 학습장애 전문가 집단에게 가장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으로 미국 교육부의 정의를 소개하면, 학습장애란 구어나 문어의 사용이나 이해와 관련된 기본적 심리기능의 장애를 말한다. 이 같은 심리 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수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통해 나타날 수 있다.
모바일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광의의 의미에서 모바일 학습이라는 것은 휴대할수 있는 다양한 학습 매체를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으로 보는 견해가 있으나 협의의 의미로서 모바일 학습은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휴대성과 이동성을 가진 노트북, 휴대전화, PDA와 같은 모바일 컴퓨터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방법이라고 본다. 이동성 이외에도, 모바일은 현장성, 휴대성, 즉시성, 개인성, 학습정보 접근의 용이성 등의 특성을 갖는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기존의 웹 기반 학습의 장점뿐만 아니라 새로운 휴대성과 이동성 등의 특성을 갖춤으로서, 학습모델의 패러다임에 새로운 전환을 가져오고 있다[3].
ARCS 모델은 어떤 주요 부분으로 구성된 것인가? 첫째, 동기의 구성요건을 분류해 놓은 것으로 이는 인간 동기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합한 결과물이다. 둘째, 특정 대상에 적절한 동기 향상방법을 구안 하는 체계적 설계과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