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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eaching-Learning System for ICT Underachiv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2 no.4, 2008년, pp.427 - 436  

장준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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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소양 학습이 교육과정에 도입되어 시행된 이래 10여년의 시간이 지나 학습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ICT 교육을 진행함에 있어 교사가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학습수준의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이다. ICT 교과의 특성은 도구교과와 단계별 소양교과이다. 이런 특성을 가진 교과는 학습부진아에 대한 문제가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ICT 학습부진아를 판별하기 위하여 판별도구를 개발하여 경기도 관내 4개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고, ICT 학습 부진아로 판별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교사의 지도 실태 파악을 위하여 고양시 관내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단계별 분석과정에서 도출한 결과를 적용하여 ICT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ICT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 시스템은 ICT 학습부진의 예방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판별검사모듈, 교수학습모듈, 피드백모듈 등으로 구성되는 웹기반시스템과 오프라인의 본시수업으로 구성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more than 10 years since ICT training learning was introduced to educational curriculum, and it is now time for overall consideration about the result of the education. The most important difficulties that the teachers have are that there are big differences in the level of learning abilit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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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나야 그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 계획은 본 논문의 시스템을 시도 교육청별 교재에 맞는 웹 강의의 구축 및 판별 문항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투입하여 ICT 학습부진아 발생 비율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ICT 교육이 정상적인 학교교육으로 자리 잡기 위해 학습부진아에 대한 연구도 가속화되어야 한다.
  • 보는 것과 평소에 ICT 학습부진아 지도 시 문제점을 짚어보는 것이 ICT 학습부진아 지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설문하여 본 결과와 같은 결과를 쪔을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고양시 소재 6학년 4개 초등학교 6개 학급을 ICT 학습부진아 판별 도구로 분석하여 학습부진아를 선별하고, 선별한 학생들의 부진사유를 면담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파악하였다. A, B초등학교는 40학급규모, C초등학교는 25학급규모, 。초등학교는 16학급규모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ICT 학습부진아의 특성을 판별검사를 통해 부진아를 판별하여 그 특성을 알아보고, 교사설문을 통해 지도실태를 파악하여 그 대안적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설문지의 구성내용은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발간한 2006 정보격차 지수 및 실태조사에서 정보화 지수를 묻는 질문을 제외하고 응답자의 특성을 묻는 질문 중 유의미한 조사내용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15]. 학교환경요인은 ICT 학습관련 환경 특성을 묻는 질문을 하였다.
  • 학습부진과 다른 요인과의 관계를 교차 분석하여 부진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설문지의 구성내용은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발간한 2006 정보격차 지수 및 실태조사에서 정보화 지수를 묻는 질문을 제외하고 응답자의 특성을 묻는 질문 중 유의미한 조사내용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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