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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참여형 질문수업이 비판적 사고성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주영학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및교육과정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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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학교에서 행복교육을 강조하는 교사들이 많다. 이런 현상은 그동안의 우리나라 교육시스템에서 행복의 요소가 적음을 역설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입시 위주의 교육을 받으며 사교육의 폐해에 노출되어 있는 학생들이 행복을 추구한다는 것 자체가 사치스럽게 느껴질 정도였다. 가장 가까운 친구들도 성적 때문에 우정의 대상이라기보다는 경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생들의 행복한 학창시절을 보내기 위해서는 입시 제도의 근본부터 바꿀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당장 바꿀 수는 없다. 그렇다면 교사가 학생들을 위해 수업을 통해서 행복의 요소를 심어 줄 수 있다면 매우 보람을 느끼는 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행복의 조건』이라는 책을 쓴 조지 베일런트는 행복의 조건에서 인간관계와 사랑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삶이 기쁘다고 하였다(George Vaillant, 2010). 학생들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 수업에서부터 사랑하는 친구들과 서로 깊이 대화하고 소통하며 행복한 수업을 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행복의 요소를 찾아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래에 적합한 인재를 세우는 교육을 하기 위해 학생 참여형 질문수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장래에 인재를 세우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역량들이있다. 그 중에서 학생 참여형 질문수업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성향,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북 경주시의 Y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실험집단 학생 30명, 통제집단 학생 30명, 총 6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학생 참여형 질문수업을 하였고, 통제집단은 주로 강의식 수업을 실시
하였다. 먼저 학생 참여형 질문수업의 정신적 기반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영학
학위수여기관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및교육과정법
지도교수 최용준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2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910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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