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성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첫째, 인성 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친밀성, 적극성, 표현성, 활동성,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성 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개인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형성능력, 유치원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J유치원 만 5세 유아 총 32명을 실험집단 16명, 통제집단 16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7년 9월 1일부터 10월 23일까지 7주간 총 13회기에 걸쳐 회기마다 30분씩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그 기간 동안 아무런 조치도 실시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실시 전 15분 내외로, 그리고 프로그램 실시 마지막 회기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아발달 수준 검사와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사전․ 사후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연구의 자료 처리를 위하여 독립표본 ...
국문초록
인성관련 동화를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
임 영 희 지도교수 : 박 윤 유아교육전공 남부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는 인성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첫째, 인성 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친밀성, 적극성, 표현성, 활동성,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성 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개인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형성능력, 유치원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J유치원 만 5세 유아 총 32명을 실험집단 16명, 통제집단 16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7년 9월 1일부터 10월 23일까지 7주간 총 13회기에 걸쳐 회기마다 30분씩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그 기간 동안 아무런 조치도 실시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실시 전 15분 내외로, 그리고 프로그램 실시 마지막 회기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아발달 수준 검사와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사전․ 사후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연구의 자료 처리를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 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의 하위 요소인 친밀성, 적극성, 표현성, 활동성, 적응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성 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의 하위요소인 개인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형성능력, 유치원 적응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인성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친사회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성관련 동화책을 유아교육기관 교육활동 시간에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연․월간 계획하고 실천하며, 이를 가정연계를 통해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연계의 균형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국문초록
인성관련 동화를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
임 영 희 지도교수 : 박 윤 유아교육전공 남부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는 인성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첫째, 인성 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친밀성, 적극성, 표현성, 활동성,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성 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개인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형성능력, 유치원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J유치원 만 5세 유아 총 32명을 실험집단 16명, 통제집단 16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7년 9월 1일부터 10월 23일까지 7주간 총 13회기에 걸쳐 회기마다 30분씩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그 기간 동안 아무런 조치도 실시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실시 전 15분 내외로, 그리고 프로그램 실시 마지막 회기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아발달 수준 검사와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사전․ 사후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연구의 자료 처리를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 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의 하위 요소인 친밀성, 적극성, 표현성, 활동성, 적응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성 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의 하위요소인 개인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형성능력, 유치원 적응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인성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친사회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성관련 동화책을 유아교육기관 교육활동 시간에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연․월간 계획하고 실천하며, 이를 가정연계를 통해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연계의 균형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