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는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효율성 요인, 접근성 요인, 대외 이미지 요인이 신뢰,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다. 이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선택에 대한 중요성과 선택의 폭을 이해하고, 신뢰,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관하여 규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를 통해 주관적인 서비스 품질, 효율적인 마케팅, 미용실 이익창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전남, 전북에 거주하는 10대 이상의 남, 여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여 설문의 취지를 설명한 후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설문을 작성하였다. 예비조사는 총 30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에 사용된 문항들은 어휘와 적합성 및 타당성을 평가한 후, 애매모한 문답은 질문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본 조사는 총 350부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15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데이터는 ...
연구는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효율성 요인, 접근성 요인, 대외 이미지 요인이 신뢰,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다. 이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선택에 대한 중요성과 선택의 폭을 이해하고, 신뢰,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관하여 규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를 통해 주관적인 서비스 품질, 효율적인 마케팅, 미용실 이익창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전남, 전북에 거주하는 10대 이상의 남, 여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여 설문의 취지를 설명한 후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설문을 작성하였다. 예비조사는 총 30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에 사용된 문항들은 어휘와 적합성 및 타당성을 평가한 후, 애매모한 문답은 질문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본 조사는 총 350부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15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로 이루어졌고 설문지의 구성은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구성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으며 설문지의 문항 수는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에 관한 19문항, 신뢰에 관한 4문항, 고객만족에 관한 6문항, 재방문 의도에 관한 8문항, 이용실태에 관한 6문항, 일반적 특성에 관한 6문항, 총 49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접근성 요인, 대외 이미지 요인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접근성 요인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효율성 요인, 접근성 요인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뢰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신뢰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효율성 요인, 접근성 요인, 대외 이미지 요인이 신뢰를 매개하여 고객만족에 미치는 간접 효과는 인적 요인이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이 신뢰와 고객만족을 매개하여 재방문 의도 간의 미치는 간접 효과는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접근성 요인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뢰가 고객만족을 매개하여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간접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선택속성 하위요인을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기입할 필요성이 있다. 독립변수를 하나로 제한하다보니 다양한 결과변수를 도출하지 못하였으며 종속변수로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는 끊임없이 나오는 변수로 다른 변수를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이고, 신뢰를 제한된 매개변수로 한 점이다. 그리고 면접조사나 다양한 측정도구를 이용한 질적인 연구와 함께 병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연구표본에 있어 광주, 전남, 전북에 거주한 고객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그래서 향후 연구를 하고자 할 때에는 점포 선택의 속성과 고객 선택의 속성을 구분하여 추가적으로 기입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또한 다른 매개변수, 다른 종속변수, 조절변수를 추가하여 연구모형과 연구방법을 새롭게 시도하거나 체계적인 연구방법으로 설계하고, 설문지 조사대상자를 전국적으로 확대시키고, 횡단적 연구를 보완해서 종단적 연구, 고객 패널을 이용한 설계를 하였으면 한다. 변수의 구조화 된 연구가 필요하며, 포괄적인 변수들을 파악하여 시도하는 것도 매우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주제어 : 선택속성(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효율성 요인, 접근성 요인, 대외 이미지 요인), 신뢰,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
연구는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효율성 요인, 접근성 요인, 대외 이미지 요인이 신뢰,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다. 이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선택에 대한 중요성과 선택의 폭을 이해하고, 신뢰,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관하여 규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를 통해 주관적인 서비스 품질, 효율적인 마케팅, 미용실 이익창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전남, 전북에 거주하는 10대 이상의 남, 여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여 설문의 취지를 설명한 후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설문을 작성하였다. 예비조사는 총 30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에 사용된 문항들은 어휘와 적합성 및 타당성을 평가한 후, 애매모한 문답은 질문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본 조사는 총 350부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15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로 이루어졌고 설문지의 구성은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구성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으며 설문지의 문항 수는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에 관한 19문항, 신뢰에 관한 4문항, 고객만족에 관한 6문항, 재방문 의도에 관한 8문항, 이용실태에 관한 6문항, 일반적 특성에 관한 6문항, 총 49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접근성 요인, 대외 이미지 요인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접근성 요인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효율성 요인, 접근성 요인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뢰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신뢰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 하위요인별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효율성 요인, 접근성 요인, 대외 이미지 요인이 신뢰를 매개하여 고객만족에 미치는 간접 효과는 인적 요인이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미용실 이용자의 선택속성이 신뢰와 고객만족을 매개하여 재방문 의도 간의 미치는 간접 효과는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접근성 요인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뢰가 고객만족을 매개하여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간접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선택속성 하위요인을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기입할 필요성이 있다. 독립변수를 하나로 제한하다보니 다양한 결과변수를 도출하지 못하였으며 종속변수로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는 끊임없이 나오는 변수로 다른 변수를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이고, 신뢰를 제한된 매개변수로 한 점이다. 그리고 면접조사나 다양한 측정도구를 이용한 질적인 연구와 함께 병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연구표본에 있어 광주, 전남, 전북에 거주한 고객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그래서 향후 연구를 하고자 할 때에는 점포 선택의 속성과 고객 선택의 속성을 구분하여 추가적으로 기입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또한 다른 매개변수, 다른 종속변수, 조절변수를 추가하여 연구모형과 연구방법을 새롭게 시도하거나 체계적인 연구방법으로 설계하고, 설문지 조사대상자를 전국적으로 확대시키고, 횡단적 연구를 보완해서 종단적 연구, 고객 패널을 이용한 설계를 하였으면 한다. 변수의 구조화 된 연구가 필요하며, 포괄적인 변수들을 파악하여 시도하는 것도 매우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주제어 : 선택속성(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효율성 요인, 접근성 요인, 대외 이미지 요인), 신뢰,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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